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교육목적
    • 교육행정 전공과정은 학교와 교육행정기관, 사회교육 및 평생교육기관, 교육연구기관, 기타 관련 기관이나 단체에서 행정 및 조직경영, 정책수립과 기획,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수업 및 학생지도, 장학과 인적자원개발 등의 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학과 교육행정의 여러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을 탐구함으로써 전문적 실천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교육 및 경영전문가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 1) 초·중등학교의 교사, 교육행정가, 교육전문가로서 담당하는 업무의 전문성을 개발한다.
    • 2) 사회교육기관에서 교육행정가와 전문요원으로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전문 능력을 개발한다.
    • 3) 학교 및 사회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계획, 실천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4) 교육 및 교육행정, 교육관련 조직의 경영자로서 요구되는 리더십과 조직운영에 필요한 전문능력을 개발한다.

전공분야

교육행정은 교육이라는 실천적 행위를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 매우 종합적인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교육학의 기초를 구성하는 철학, 심리학, 사회학, 행정학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함께 자신의 독특한 관심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가 필요하다. 현재 본 대학원에 개설된 교과는 크게 교육사, 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및 통계, 상담 분야로 나뉘어 진다. 교육사·철학은 교육의 본질과 이념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한국교육사, 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상사, 현대교육철학 등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심리학은 교수·학습과정에 참여하는 교사와 학습자의 동기, 능력, 행동 등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심리학 연구, 청소년발달론, 학교상담이론, 인간관계론 등이 포함된다.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와 학교사회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사회학 연구, 교육과 사회발전, 평생교육론, 산업교육론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행정은 교육의 정책과 운영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여기에는 교육경영론, 장학론, 교육인사행정론, 교육정책론 등이 포함된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과 내용의 선정 및 구성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교육과정세미나, 교육과정계획론,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 연구 등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평가 및 통계는 측정 및 교육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에 대한 방법론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추리통계, 교육심리 연구방법론, 교육심리 총평론 등이 포함된다.

전화(조교실) : 042-629-7424

Copyright (C) 2016 Hannam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34430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70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화: 042)629-7232 Fax: 042)629-8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