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교육목적
    • 상담교육 전공과정은 교육기관, 상담기관, 연구기관 및 기타 기관이나 단체에서 상담활동에 관련된 정책의 수립 및 행정, 상담과정의 개발, 상담의 실천 등 상담과 관련된 연구와 실천 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상담의 여러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을 연구·수업함으로써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갖춘 상담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 1) 초·중등학교의 교사, 교육행정가, 상담전문가로서 담당하는 업무의 전문성을 개발한다.
    • 2) 사회교육기관에서 교육행정가와 전문요원으로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전문능력을 개발한다.
    • 3) 학교, 사회교육기관 및 기타 상담관련 기관이나 단체에서 상담과정을 계획, 실천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4) 교육상담가로서 학습자의 요구와 성장에 필요한 전문적 상담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전공분야

상담교육은 상담전문가로서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천방법에 연구하는 분야이다. 상담의 종류는 다양하게 구분되는데 대표적인 구분 방법은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이다. 상담의 기본적인 목적은 개별적인 존재로서의 정체성의 확립과 원만한 인간관계의 발전에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심리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 특히 인간발달이론, 성격이 론, 행동수정이론, 정신위생 등과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과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 과정에서는 상담전문 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는 데 필요한 교과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는 상담이론, 학습심리, 성격심리, 이상심리, 심리검사, 진로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행동수정, 특수아상담, 정신위생 등이 포함된다.

전화(조교실) : 042-629-7424

Copyright (C) 2016 Hannam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34430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70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화: 042)629-7232 Fax: 042)629-8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