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교육목적
    • 국어교육과는 초·중등학교 국어교사와 예비 국어교사들에게 국어교과 과목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도법을 습득·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교육목적을 둔다.교육현장에서의 교육의 구체적 실현은, 교과 과목을 통해 이루어지는 현실을 고려할 때, 교과 과목의 위상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 학문적 체계를 정립하는 과정을 교육과정의 첫 단계로 삼는다. 이와 더불어 교육학 이론에 대한 습득과정을 거쳐 교육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이에 국어교과 과목의 본질적 배경과 근원이 되는 한국어학과 한국문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심화학습·연구과정을 국어교과 지도자로서의 완성의 단계로 삼는다.
    •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표를 둔다.
  • 교육목표
    • 1) 국어의 연구와 지도는 민족문화에 대한 사랑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생명으로 하기 때문에, 한민족의 주체성과 역사의식을 지닌 국어교육 지도자로 양성한다.
    • 2) 한국어학과 한국문학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국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초·중등학교의 새 교육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적응할 수 있는 국어교육 지도자로 양성한다.
    • 3)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과정을 거쳐 새 교육과정에 수동적으로 적응하는 데 그치지 않고, 미래의 교육과정(8차, 9차)에 바람직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국어교육 전문가로 양성한다.
    • 4) 국어교과 과목의 전문적 지도자로서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의 굳은 신념과 공동체의식을 체득한 교육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양성한다.

전공분야

국어교육 전공이 추구하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학습시키고자 하는 내용으로 국어학과 국문학이며, 또 하나는 학습시키고자 하는 전자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교육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한국문화만을 추구하는 국학인 까닭에 민족애나 애국심을 고취하고 개발하는 사명감을 지닌 도덕적 인간형의 창조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한국민족의 전통적 언어와 문자, 그리고 우리문학을 연구하고 전수하기 위하여 국어학은 중세어에서 현대어에 이르기까지 우리언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국문학은 고전과 현대문학으로 나누어 이를 다시 시가와 소설로 구별하여 장르별 탐구 및 문학사적 탐구 그리고 연구방법론적 탐구를 통해 민족 문학의 본질을 터득한다. 이를 토대로 중등교과서와 연관된 지도법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지도한다. 특히 교사와 언어표현 연구나 한국민요문학 연구 또는 한문교육 연구는 국어교육 전공자에게 폭넓은 교과 내용이라 하겠고, 문학교육방법론은 퍽 진보적인 학문임을 소개한다. 앞에 예시한 학문들은 독자적 분야이면서도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됨으로써 전인적 국어교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전화(조교실) : 042-629-7405

Copyright (C) 2016 Hannam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34430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70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화: 042)629-7232 Fax: 042)629-8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