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본 전공의 교육목적은 인성교육의 근간이 되는 학교체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하고, 발전된 체육학 관련 지식 및 정보의 탐구를 통하여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체육 교수방법을 교육현장에 적용·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있는 체육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학교체육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행정 및 관리능력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 2) 학교체육 발전을 위해 연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 3) 학생들에게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는 과학적인 지도기술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 4) 학생들의 여가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여가관리 능력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전공분야

체육교육 전공은 인문사회계열의 학문분야와 자연과학계열의 학문분야를 모두 포괄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계열을 각각 크게 네 가지 학문영역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관련전공 과목을 다음과 같이 개설하고 있다.

  • 인문사회계열
    • (1) 체육학 입문에 필요한 학문의 기본적 체계와 구성원리를 공부하고, 시대적·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올바른 체육관의 정립에 기여하는 학문분야(체육원리, 체육철학, 체육사, 비교체육교육 등)
    • (2) 체육 및 스포츠 현상을 사회학적 각도에서 연구하고, 문화의 한 양식으로서 스포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사회교육적 방법을 모색하고 그 기능과 효과를 연구하는 분야(스포츠사회학,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교육연구 등)
    • (3) 학교, 공공단체 및 상업적 스포츠경영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경영방법, 그리고 시설관리등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학교체육교육 경영 및 관리 등)
    • (4) 체육의 지도현장에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체육교수법의 개발과 기술지도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체육교육론,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체육교육교과과정론, 학교체육세미나 등).
  • 자연과학계열
    • (1) 인체의 구조와 기능, 운동에 대한 인체반응에 대해 연구하여 체육활동이 인체적응 또는 건강에 미치는 효과와 기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운동생리학, 인체해부학, 스포츠영양학, 건강교육론, 학교보건 등)
    • (2) 체력 및 건강수준을 평가·분석하고 효과적인 운동부하방법 또는 훈련방법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 (체육교육측정평가, 트레이닝교육방법론, 운동처방교육론 등)
    • (3) 다양한 인체운동의 연구에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개발과 수행력향상 그리고 기술지도에 응용하는 분야(운동역학등)
    • (4) 스포츠 활동상황에서 일어나는 각종 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조사와 분석을 통해 트레이닝과 컨디셔닝, 경쟁 및 협동, 전술 및 작전 등에 적용하는 분야(스포츠심리학등)

전화(조교실) : 042-629-7499

Copyright (C) 2016 Hannam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34430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70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화: 042)629-7232 Fax: 042)629-8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