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교육대학원
  • 교직원 소개

교직원 소개

  • 김동석상세보기

    직 위 : 교육대학원장

    연락처 : 042-629-8036

    이메일 : dskim0126@hnu.kr

    학력 : 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

    연구분야 : 교육학

    주요 경력

    • 1976-1979 제일은행 (Standard Chartered Bank) 은행원
    • 1987-1998 중등학교교사 (부산진고, 부산전자공고, 덕포여중)
    • 1998-2002 서울대 한양대 숙명여대 경희대 충북대 강사
    • 1998-2002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교육정책연구본부, 학교평가연구본부)
    • 1998-2002 한국교육개발원 초·중등학교종합평가위원, 대학평가위원, 임용고사 출제위원
    • 2002-2015 한남대 교육연구소장, 대학종합평가준비위원장,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역임
    • 2002-2016현재 한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학과장 역임
    • 2007-2016 대전광역시 교육청 정책위원, 교복투사업 운영위원, 학교평가위원
    • 2008-2011 대전광역시 교육청 교육행정기관 평가위원, 규제완화위원회 전문위원

      주요 업적 (주요논문)

      • 「입학기회와 교육복지: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교육정책의 논리」- 2018
      •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제도 변천과 이념적」- 2018
      • 「학생선발정책과 대입제도 연구성과 분석」교육혁신연구 2018
      • 「고등교육 이념과 대학의 기능 변화」교육연구 2016
      • 「사교육 수요유발 요인과 대책의 논리」교육혁신연구 2015
      • 「스왓(SWOT) 분석 틀에 의한 학교경영 현실진단과 혁신가능성 탐색」교육연구 2010
      • 「The actual condition and policy agenda of gender equality education in Korean schooling system」교육연구 2010
      • 「교육정책 환경의 개념적 구성요소 분석-이해관련 집단과 구조적 요소에 의한 이차원 설명모형」교육연구논총 2010
      • 「학생 선발정책의 특성과 쟁점 분석」교육연구 2009
      • 「한국 입시경쟁의 구조적 본질 분석」교육연구 2005
      • 「학교정책의 비전설정을 위한 '좋은학교' 개념 탐색」교육연구 2004
      • 「교원임용고사 시행요강중 가산점항목에대한 헌법재판소 결정의 타당성분석」교육행정학연구 2004

        주요 역서 및 저서

        •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평준화와 중등교육개혁」문음사 2015
        • 「학습사회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지사 2010
        • 「교육정책의 현실적 쟁점과 논리 탐색」에스프리 2010
        • 「좋은 학교 경영과 교육 리더십 전략」에스프리 2010
        • 「사교육:현상과 대응」교육과학사 2010
        •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문음사 2006
  • 곽철원상세보기

    직 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7980

    이메일 : chulwonkwak@gmail.com

    학력 : The University of Arts London Central St Martins College of Art and Design/ Fine Art (대학, 대학원)

    전 공 : 서양화

    작가경력

    • 2010 ~ 현재 홍익대학교 (미술학 박사수료)
    • 2002 ~ 2006 The University of Arts London Central St Martins College of Art and Design/ Fine Art (대학, 대학원)

    개인전

    • 2014 6회 개인전“Stranger than Paradise”(현대 백화점/H Gallery, 청주, 한국)
    • 2013 5회 개인전“The Waste Land” (HOMA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 2012 4회 개인전“Lovephobia” (Selo Art & C, 서울, 한국)
    • 2011 3회 개인전“Walking-In” (쌍리 갤러리, 대전, 한국)
    • 2007 2회 개인전“Collective Unconscious"(Zi-Zi Gallery, 런던, 영국 )
    • 2007 1회 개인전 'Resounding' (The Coningsby Gallery, 런던, 영국)
  • 고미숙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8551

    E-mail : komsbk@daum.net

    학력 : 교육학 박사(고려대학교)

    연구분야 : 교육철학

    주요 업적 (주요논문)

    • 「도덕교육에서 정 윤리와 정의 윤리의 통합」, 『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2017, 1-33.
    • 「영성적 도덕공동체 교육에 관한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제50호, 2016, 245-275.
    • 「도덕교육에서 몸의 의미」, 『윤리교육연구』, 제39집, 2016, 67-95.
    • 「도덕적 용기의 개념에 대한 재고」, 『윤리연구』, 제103호, 2015, 271-300.
    • 「배려받는 자의 윤리」, 『윤리연구』, 제100호, 2015, 227-256.
    • 「정(情) 윤리의 정립」, 『교육철학연구』, 제36권 제2호, 2014, 1-29.
    • 「자아실현의 도덕적 의미」, 『교육문제연구』, 제27권 제1호, 2014, 57-84.

    주요 역서 및 저서

    • 『배려연구』(공저), 하우, 2017.
    • 『개정증보 교육철학』, 문음사, 2013.
    • 『인성교육』(공저), 양서원, 2008.
    • 『대안적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5. (2006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대화와 교육』(공역), 교육과학사, 2011.
    •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ⅠⅡ』(공역), 학지사, 2009.
  • 김현진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8427

    E-mail : gwithm@hnu.kr

    학력 : 교육학박사

    연구분야 : 교육상담

    주요 경력

    • 2005.9~2010.2 (사)한국발달상담연구소(대구본원) 선임상담원
    • 2010.2~2011.12 대구광역시교육청 학습클리닉센터 전문상담원
    • 2012.1~2013.2 경일대학교 진로인성상담센터 특임교수
    • 2013.3~2017.2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조교수
    • 2017.3~ 현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교수

    주요 자격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제1040호)
    •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제456호)

    주요 업적 (주요논문)

    • 학술논문 2016.5 연구재단등재. 청소년학연구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 공격성과 비행경험에 미치는 영향
    • 학술논문 2014.8 연구재단등재. 아동교육
      현실요법 적용 자기주도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에 미치는 효과
    • 학술논문 2014.6 연구재단등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현실요법을 적용한 교과학습부진용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 정경옥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7862

    E-mail : monicajko@hnu.kr

    학력 : 교육학박사

    연구분야 : 영어교육

    학력사항

    • 경북대학교, 외국어교육 (학사)
    •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영어교육 (석사)
    • 한남대학교, 영어교육 (박사)

    주요경력

    • 2015/03/01~ 현재 : 한남대학교 부교수
    • 2014/01/01~2015/02/28: 공군사관학교 부교수
    • 2009/09/01~2013/12/31: 한남대학교 조교수
    • 2006/03/01~2008/02/28: 배재대학교 전임교수
    • 2004/03/01~2006/02/28: 우송대학교 초빙교수
    • 1989/03/01~1992/09/18: 구미고등학교 교사
    • 1984/03/01~1989/02/28: 김천여자고등학교 교사

    주요경력 (학회활동)

    • 2017.09.01. - 2019.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부회장(연구)
    • 2017.01.01. - 2018.12.31: 한국콘텐츠학회 상임이사(국제협력)
    • 2017.01.01. - 2017.12.31: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책임편집위원
    • 2017.01.01. - 2018.12.31: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상임이사(학술)
    • 2017 3rd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Publicity Chair)
    •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Workshop Chair)
    • 2016.07.01. - 2018.07.31: 한국영어교육학회 재무이사
    • 2016.07.01. - 2018.07.31: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상임이사(교육·연수)
    • 2016.07.01. - 2018.07.31.: 스마트교육학회 상임이사(대학분과)
    •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Workshop Chair)
    •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Workshop Chair)
    • 2013.09.01. - 2017.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상임이사(학술)
    • 2014.01.01. - 2015.12.31: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대학분과이사
    • 2011.09.01. - 2013.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총무이사
    • 2011.09.01. - 2013.08.31: 현대영어교육학회 출판이사
    • 2009.09.01. - 2011.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학술이사

    주요업적 (논문)

    • Preparing EFL student teachers with new technologies in the Korean context,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30(6), 489-509, 2017. (A&HCI & SSCI/단독)
    • Learning by Teaching Through Group Collaboration for University EFL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7(7), 546-547, 2017.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 Study on the Use of Creative Media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7(7), 544-545, 2017.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Message from CRET 2017 workshop chairs: CRET 2017 workshop (Editorial), Proceedings -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latCon 2017, xiv-xiv, 2017. (SCOPUS/공동-교신)
    • A Study on the Integration of Google Docs as a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Platform in EFL Writing Instruction,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39), 1-7, 2016. (SCOPUS/단독)
    • Integrating a Web-based Platform to Promote Creativity and Authenticity in Language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11(2/3), 127-136, 2016. (SCOPUS/단독)
    • Using the Online Collaborative Writing Tool in College English Writing Instru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6(6), 1019-1020, 2016.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Message from CRET 2016 workshop chairs: CRET 2016 workshop (Editorial), Proceedings -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latCon 2016, 8-8, 2016. (SCOPUS/공동-교신)
    • Sociocultural Perspectives of Online Collaboration in Process-based EFL Wri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14(2), 57-59, 2016.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 Study on Technology-enhanced English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13(2), 71-72, 2015.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Integrating the social networking system as the course management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9(12), 155-164, 2015. (SCOPUS/단독)
    • Message from CRET 2015 workshop chairs: CRET 2015 workshop (Editorial), Proceedings -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latCon 2015, xviii-xviii, 2015. (SCOPUS/공동-교신)
    • Explori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 about Smart Learning, Platform Technology Letters, 20, 19-20, 2015.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The Use of Web-based Platform to Promote Authentic Language Learning, Platform Technology Letters, 20, 17-18, 2015.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nalysis Study for Understanding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Role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latform Technology Letters, 20, 34-35, 2015.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Implementing ICT as Educational Methods i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Platform Technology Letters, 10, 83-84, 2014.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Utilizing Facebook Group as Course Management Platform: A Case Study of University English Writing Instruction. Platform Technology Letters, 10, 143-144, 2014.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Integrating Open Source Online LMS for Learner-Centered Dynamic Learning Environment: Classroom Implementation for University English Instru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11(2), 93-94, 2013.(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nalysis of the Pedagogical Perspectives Represented in the Movie Dangerous Minds: Based on the Constructivist Framework. Internationale Journal of Contents, 9(4), 45-51, 2013. (KCI/단독)
    •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Implementing Multimedia and ICT in English Languag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11(3), 19-38, 2012. (KCI/단독)
    • Coopera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Reciprocal Peer Tutoring in EFL University Reading Instructio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17(4), 75-95, 2011. (KCI/단독)
    • Developing Linguistic Awareness of Korean EFL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Semantic and Pragmatic Features of will and be going to.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9(2), 2010. (KCI/단독)
    • Collectivistic Aspects of Korean Discourse Style: Analysis from Sociocultural Perspectiv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8(1), 131-157, 83-100, 2010. (국내일반학술지/단독)
    • EFL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Web-facilitated English Language Instruction. English Language Teaching, 22(1), 1-23, 2010. (KCI/단독)
    • Promoting learner autonomy and classroom interaction through multimedia-assisted English language teach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1(2), 41-62, 2008. (KCI/단독)
    • An Inquiry into Korean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lated to the ESL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The Jungang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49(1), 259-276, 2007. (KCI/단독)
    • Fantasy Literature in English Literary Education: Images of Schooling and Adult. The Jungang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48(3), 257-272, 2006. (KCI/단독)
    • Promoting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in EFL Context: An English Writing Course Mediated through the Web. English Language Teaching, 18(3), 47-68, 2006. (KCI/단독)
    • The Use of the First Person Plural Possessive Pronoun Woorie in Korean Language. Korean Language Teaching, 16(3), 405-422, 2005. (KCI/단독)
    • ESL Literacy Experience in the USA: A Case Study of a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English Language Teaching, 16(4), 27-54, 2004. (KCI/단독)

    주요업적 (저서)

    • First Step in College English. (배재대학교 출판부/공동). 2007. 2

    주요업적 (국제학술대회발표)

    • Integration of Multimedia to Motivate University Students' English Language Learning,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Convergence and Applications, pp. 55-58, Saipan, USA, 2017.
    • A Study on University Writing Instruction Using Online Collaboration,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Convergence and Applications, pp. 67-70, Saipan, USA, 2017.
    • A Study on the Use of Mobile-assisted Learning for TEFL, The 15th Asia TEFL-64th TEFLIN International Conference, pp. 354-355, Yogyakarta, Indonesia, 2017.
    •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and Motivation of Using Digital Applications as Effective English Learning Tools,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284-287, Busan, Korea, 2017.
    •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CT-based Storytelling Teaching Method,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264-267, Busan, Korea, 2017.
    • Using LMS to Support Flipped Learning for Language Classroom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Convergence and Applications, pp. 1-4, Busan, Korea, 2016.
    • The Use of ICT in EFL Education, The 9th YBU-KAT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lish Education, pp. 19-20, Yanbian University, China, 2016.
    • A Study on Korean EFL Pre-service Teachers’ Motivations in Choosing Teaching as a Career,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1-4, Jeju, Korea, 2016.
    • A Study on the Flipped Instructional Model to Support Active and Interactive Learning,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1-3, Jeju, Korea, 2016.
    • Interweaving Language Education with ICT: A case study in Korean EFL context, 2014 Networking an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Conference, pp. 232?234, Trieste, Italy, 2014.

    주요 업적 (수상내역)

    • 2017.09. 공로상.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7.08.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8. Marquis Who’s Who
    • 2017.08. Best Paper Award. 공동수상, Korea Convergence Society
    • 2017.08. Best Paper Award. 단독수상, Korea Convergence Society
    • 2017.08. 공로상.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7.02. Excellent Professional Service Award. ICT Platfrom Society
    • 2016.08. 공로상.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6.02. Excellent Professional Service Award. ICT Platform Society
    • 2016.02. Best Paper Award. ICT Platform Society
    • 2015.01. Excellent Professional Service Award. ICT Platform Society
    • 2007.11. 표창장(우수논문). 한남대학교,
    • 2004.02. 논문우수상. 우송대학교
  • 강석훈 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7631

    E-mail : ksh@hnu.kr

    학력 : 이학박사

    연구분야 : 체육학, 운동실기

    주요 경력

    • 2009.03.01~2010.12.31 한국기술대학교 교양학부 시간강사
    • 2018.03.01~2019.08.30 한남대학교 생활체육학과 시간강사
    • 2019.09.01~현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조교수

    주요 업적

    • 1997.04.01~2019.08.31 한남대학교 레슬링부 감독
    • 2013.01.01~현재 대전광역시 레슬링협회 부회장
    • 2019.04.12~현재 대한레슬링협회 소청위원장
  • 이병호

    직위 : 교학차장

    연락처 : 042-629-7231

    FAX : 629-8039

    담당업무 : 입학, 졸업, 교원자격관리, 학생지도

  • 정희현

    직위 : 행정조교

    연락처 : 042-629-7232

    FAX : 629-8039

    담당업무 : 수업·학적, 예산관리, 등록·장학

  • 조혜원

    직위 : 장학조교

    연락처 : 042-629-7213

    FAX : 629-8039

    담당업무 : 교육연수원

  • 심민정

    직위 : 장학조교

    연락처 : 042-629-8534

    FAX : 629-8039

    담당업무 : 졸업사정

  • 최락현

    직위 : 장학조교

    연락처 : 042-629-7922

    FAX : 629-8039

    담당업무 : 학사, 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