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교육대학원
  • 교직원 소개

교직원 소개

  • 윤교찬상세보기

    직 위 : 교육대학원장

    연락처 : 042-629-8036

    이메일 : kwsohn@hnu.kr

    학력 : 문학박사(서강대학교)

    연구분야 : 영문학, 미국소설

    주요 경력

    • 2003- 한국학 강의파견교수, 필리핀 국립대학(U.of the Philippines
    • 2005-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장
    • 2009-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 2009- 한국학 교수, 언어비교문학부, 호주퀸즈랜드 대학(U.of Queensland)
    • 2016-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학술이사
    • 2016- 한남대학교 사범대학장
    • 2018-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장

      주요 업적 (주요논문)

      • 「사도 바울과 벤야민의 메시아주의.그리고 아감벤의'동시대성'」,『윤리교육연구21』.2015.03.
      • 「아감벤의'목적없는 수단'과 벤야민의 이미지로서의 역사철학...」,『윤리교육연구21』.2014.03.
      • 「부정과 중간의 미학 아감벤의 바틀비론」,『윤리교육연구21』.2013.03.
      • 「존 바스의 카운터리얼리즘의 세계」,『영어영문학』.1994.12.
      • 주요 역서 및 저서

        • 2009. 초점과 생략;동시연산분석 서수현 외. 동인. 등
        • 『스토라텔링의 이론』. 한울.2014.
        • 『미국인종차별사』.나남.2010.
        • 『허클베리 핀의 모험』.열린책들.2010.
        • 『탈식민주의 길잡이』.한울 2003.
        • 『문학비평의 전제』.현대미학사.1998
  • 곽철원상세보기

    직 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7980

    이메일 : chulwonkwak@gmail.com

    학력 : The University of Arts London Central St Martins College of Art and Design/ Fine Art (대학, 대학원)

    전 공 : 서양화

    작가경력

    • 2010 ~ 현재 홍익대학교 (미술학 박사수료)
    • 2002 ~ 2006 The University of Arts London Central St Martins College of Art and Design/ Fine Art (대학, 대학원)

    개인전

    • 2014 6회 개인전“Stranger than Paradise”(현대 백화점/H Gallery, 청주, 한국)
    • 2013 5회 개인전“The Waste Land” (HOMA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 2012 4회 개인전“Lovephobia” (Selo Art & C, 서울, 한국)
    • 2011 3회 개인전“Walking-In” (쌍리 갤러리, 대전, 한국)
    • 2007 2회 개인전“Collective Unconscious"(Zi-Zi Gallery, 런던, 영국 )
    • 2007 1회 개인전 'Resounding' (The Coningsby Gallery, 런던, 영국)
  • 고미숙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8551

    E-mail : komsbk@daum.net

    학력 : 교육학 박사(고려대학교)

    연구분야 : 교육철학

    주요 업적 (주요논문)

    • 「도덕교육에서 정 윤리와 정의 윤리의 통합」, 『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2017, 1-33.
    • 「영성적 도덕공동체 교육에 관한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제50호, 2016, 245-275.
    • 「도덕교육에서 몸의 의미」, 『윤리교육연구』, 제39집, 2016, 67-95.
    • 「도덕적 용기의 개념에 대한 재고」, 『윤리연구』, 제103호, 2015, 271-300.
    • 「배려받는 자의 윤리」, 『윤리연구』, 제100호, 2015, 227-256.
    • 「정(情) 윤리의 정립」, 『교육철학연구』, 제36권 제2호, 2014, 1-29.
    • 「자아실현의 도덕적 의미」, 『교육문제연구』, 제27권 제1호, 2014, 57-84.

    주요 역서 및 저서

    • 『배려연구』(공저), 하우, 2017.
    • 『개정증보 교육철학』, 문음사, 2013.
    • 『인성교육』(공저), 양서원, 2008.
    • 『대안적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5. (2006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대화와 교육』(공역), 교육과학사, 2011.
    •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ⅠⅡ』(공역), 학지사, 2009.
  • 김종오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7865

    E-mail : jokim1019@hnu.kr

    학력 : 이학박사(고려대학교)

    연구분야 : 학교보건 (스포츠의학, 운동생리학)

    주요 업적 (주요논문)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조교수(2015,03- 현재).
    • 문화체육관광부 인정 체육지도자 필기검정시험위원(2016, 01).
    • 문화체육관광부 인정 체육지도자 필기검정 문제출제 및 선정위원(2015,07).
    • 한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특수분야) 강의담당 교수(2011.08.-2013.07.).
    • 한국연구재단 국제연구사업팀 평가위원(2011-)
    • 한남대학교 생활체육학과강의전담교수(2007.03.-2009.02).
    • 한남대학교 스포츠의학연구소 선임연구원(2007....)
    • 대전대학교 한의대 신경생리학실 연구교수 겸 학술진흥재단 Post-doc(2005-2006).
    • 한국운동생리학회 이사(2015- 현).
    • 대한운동학회 이사(2015- 현).
    • 한국스포츠학회 이사(2015- 현).

    주요 역서 및 저서

    • Effects of Swimming Exercise and Nicotine Injection during Pregnancy on Spatial Memory Function and Synaptic Plasticity Neurotrophic Factor in the Hippocampus of Rat Pups. The Society Living Environment System, Korea, 23(4), 573-582. (2016,08)
    • Effects of Treadmill Training on Axonal Regeneration, Spinal Cord Motor Neuron, GAP-43 & GLUT-4 Protein Expression after Sciatic Nerve Injury in the Streptozotocin-Induced Diabetic Rat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 (2007,06).
    • 교수의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이 테니스 스트로크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2016.12).
    • 레크리에이션 운동프로그램이 여성노인의 골밀도, 악력과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2016.12).
    • 전신진동운동(whole body vibration)이 근피로가 유도된 슬관절 고유수용성 위치감각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016. 02).
    • 유산소운동이 2형 당뇨쥐 골격근 미토콘드리아의 PGC-1α, AMPK 및 SOD 발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운동생리학회지, (2015. 08).
    • 단기간 체중 감량이 RDW와 Heinz body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014.11).
    • 노화 흰쥐의 당뇨유발 후 저항성 운동이 해마 시냅스 형성단백질 PSD 수준과 공간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014.10).
    • 저항성 운동이 노화 흰쥐 해마 및 소뇌의 신경가소성 인자 발현 및 미세구조와 신경학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운동과학, (2014.08).
    • 비만 중년여성의 운동프로그램 참여가 혈중 Vaspin, IL-6와 당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2011.12).
    • 저항성훈련이 흰쥐 골격근의 GLUT-4 단백질 및 LDH 동위효소 발현에 미치는 영향. 생명과학회지, (2011.11).
    • 척수편측절단 손상 후 일회성 운동량에 따른 neurotrophins 단백질발현 및 수용체 활성. 운동과학, (2011.11).
    • 트레드밀 운동이 STREPTOZOTOCIN 유도 당뇨쥐의 골격근 MCTs 및 LDH 동위효소 발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환경학회지, (2011.04).
    • 척수손상 후 트레드밀 운동이 손상된 부위에서 BDNF와 trkB mRNA발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2010.11).

    주요 연구비 수혜

    • 저항성 운동이 OLETF 쥐 골격근의 Irisin mRNA, PGC-1α mRNA 발현과 인슐린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 2017-05-01 ~ 2018-04-30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연구재단(NRF)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 스포츠의학)].
    • 노화흰쥐의 당뇨유발 후 운동이 해마 시냅스 형성단백질, PSD 수준과 공간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2012.09.-2012.08 (학술진흥재단 시간강사과제 수행, 스포츠의학).
    • 노화흰쥐의 저항운동이 해마 및 소뇌의 신경가소성 인자 발현 및 미세구조와 신경학적기능에 미치는 영향2011.09.-2011.08 (학술진흥재단 시간강사과제 수행, 스포츠의학).
    • 노화흰쥐의 척수좌상 후 운동이 축삭재생, nt-3, MBP발현과 기능적 회복에 미치는 영향2008.01-2008.11.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체육학술진흥사업).
    • 트레드밀 운동이 외상성 뇌손상 흰쥐에서 신경세포생성 및 BDNF 발현과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2007.02-2007.11(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체육학술진흥사업).
    • 척수 좌상 후 트레드밀 운동이 피질 척수로의 재생 및 신경생리학적 기능회복에 미치는 영향2006.01-2006.12 (학술진흥재단, Post-Doc. 연수과정).

    주요 수상실적 및 자격

    • 88서울올림픽기념 국제스포츠과학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우수상(2016,08).
    • 한남대학교 강의평가우수교원(2015,05).
    •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상(대상), 체육과학연구원(2007.5).
    • 제3회 포항공대 총장배 전국라켓볼 선수권대회 우승(1997.5).
    •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법 강사 자격(대한적십자사, EFR).
    • 테니스 생활체육지도자 자격(문화관광부장관)
  • 김현진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8427

    E-mail : gwithm@hnu.kr

    학력 : 교육학박사

    연구분야 : 교육상담

    주요 경력

    • 2005.9~2010.2 (사)한국발달상담연구소(대구본원) 선임상담원
    • 2010.2~2011.12 대구광역시교육청 학습클리닉센터 전문상담원
    • 2012.1~2013.2 경일대학교 진로인성상담센터 특임교수
    • 2013.3~2017.2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조교수
    • 2017.3~ 현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교수

    주요 자격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제1040호)
    •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제456호)

    주요 업적 (주요논문)

    • 학술논문 2016.5 연구재단등재. 청소년학연구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 공격성과 비행경험에 미치는 영향
    • 학술논문 2014.8 연구재단등재. 아동교육
      현실요법 적용 자기주도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에 미치는 효과
    • 학술논문 2014.6 연구재단등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현실요법을 적용한 교과학습부진용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 정경옥상세보기

    직위 : 교육대학원 교수

    연락처 : 042-629-7862

    E-mail : monicajko@hnu.kr

    학력 : 교육학박사

    연구분야 : 영어교육

    학력사항

    • 경북대학교, 외국어교육 (학사)
    •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영어교육 (석사)
    • 한남대학교, 영어교육 (박사)

    주요경력

    • 2015/03/01~ 현재 : 한남대학교 부교수
    • 2014/01/01~2015/02/28: 공군사관학교 부교수
    • 2009/09/01~2013/12/31: 한남대학교 조교수
    • 2006/03/01~2008/02/28: 배재대학교 전임교수
    • 2004/03/01~2006/02/28: 우송대학교 초빙교수
    • 1989/03/01~1992/09/18: 구미고등학교 교사
    • 1984/03/01~1989/02/28: 김천여자고등학교 교사

    주요경력 (학회활동)

    • 2017.09.01. - 2019.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부회장(연구)
    • 2017.01.01. - 2018.12.31: 한국콘텐츠학회 상임이사(국제협력)
    • 2017.01.01. - 2017.12.31: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책임편집위원
    • 2017.01.01. - 2018.12.31: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상임이사(학술)
    • 2017 3rd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Publicity Chair)
    •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Workshop Chair)
    • 2016.07.01. - 2018.07.31: 한국영어교육학회 재무이사
    • 2016.07.01. - 2018.07.31: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상임이사(교육·연수)
    • 2016.07.01. - 2018.07.31.: 스마트교육학회 상임이사(대학분과)
    •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Workshop Chair)
    •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Workshop Chair)
    • 2013.09.01. - 2017.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상임이사(학술)
    • 2014.01.01. - 2015.12.31: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대학분과이사
    • 2011.09.01. - 2013.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총무이사
    • 2011.09.01. - 2013.08.31: 현대영어교육학회 출판이사
    • 2009.09.01. - 2011.08.3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학술이사

    주요업적 (논문)

    • Preparing EFL student teachers with new technologies in the Korean context,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30(6), 489-509, 2017. (A&HCI & SSCI/단독)
    • Learning by Teaching Through Group Collaboration for University EFL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7(7), 546-547, 2017.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 Study on the Use of Creative Media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7(7), 544-545, 2017.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Message from CRET 2017 workshop chairs: CRET 2017 workshop (Editorial), Proceedings -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latCon 2017, xiv-xiv, 2017. (SCOPUS/공동-교신)
    • A Study on the Integration of Google Docs as a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Platform in EFL Writing Instruction,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39), 1-7, 2016. (SCOPUS/단독)
    • Integrating a Web-based Platform to Promote Creativity and Authenticity in Language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11(2/3), 127-136, 2016. (SCOPUS/단독)
    • Using the Online Collaborative Writing Tool in College English Writing Instru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6(6), 1019-1020, 2016.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Message from CRET 2016 workshop chairs: CRET 2016 workshop (Editorial), Proceedings -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latCon 2016, 8-8, 2016. (SCOPUS/공동-교신)
    • Sociocultural Perspectives of Online Collaboration in Process-based EFL Wri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14(2), 57-59, 2016.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 Study on Technology-enhanced English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13(2), 71-72, 2015.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Integrating the social networking system as the course management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9(12), 155-164, 2015. (SCOPUS/단독)
    • Message from CRET 2015 workshop chairs: CRET 2015 workshop (Editorial), Proceedings -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latCon 2015, xviii-xviii, 2015. (SCOPUS/공동-교신)
    • Explori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 about Smart Learning, Platform Technology Letters, 20, 19-20, 2015.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The Use of Web-based Platform to Promote Authentic Language Learning, Platform Technology Letters, 20, 17-18, 2015.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nalysis Study for Understanding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Role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latform Technology Letters, 20, 34-35, 2015.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Implementing ICT as Educational Methods i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Platform Technology Letters, 10, 83-84, 2014. (국제일반학술지/공동-교신)
    • Utilizing Facebook Group as Course Management Platform: A Case Study of University English Writing Instruction. Platform Technology Letters, 10, 143-144, 2014. (국제일반학술지/단독)
    • Integrating Open Source Online LMS for Learner-Centered Dynamic Learning Environment: Classroom Implementation for University English Instru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11(2), 93-94, 2013.(국제일반학술지/단독)
    • Analysis of the Pedagogical Perspectives Represented in the Movie Dangerous Minds: Based on the Constructivist Framework. Internationale Journal of Contents, 9(4), 45-51, 2013. (KCI/단독)
    •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Implementing Multimedia and ICT in English Languag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11(3), 19-38, 2012. (KCI/단독)
    • Coopera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Reciprocal Peer Tutoring in EFL University Reading Instructio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17(4), 75-95, 2011. (KCI/단독)
    • Developing Linguistic Awareness of Korean EFL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Semantic and Pragmatic Features of will and be going to.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9(2), 2010. (KCI/단독)
    • Collectivistic Aspects of Korean Discourse Style: Analysis from Sociocultural Perspectiv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8(1), 131-157, 83-100, 2010. (국내일반학술지/단독)
    • EFL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Web-facilitated English Language Instruction. English Language Teaching, 22(1), 1-23, 2010. (KCI/단독)
    • Promoting learner autonomy and classroom interaction through multimedia-assisted English language teach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1(2), 41-62, 2008. (KCI/단독)
    • An Inquiry into Korean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lated to the ESL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The Jungang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49(1), 259-276, 2007. (KCI/단독)
    • Fantasy Literature in English Literary Education: Images of Schooling and Adult. The Jungang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48(3), 257-272, 2006. (KCI/단독)
    • Promoting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in EFL Context: An English Writing Course Mediated through the Web. English Language Teaching, 18(3), 47-68, 2006. (KCI/단독)
    • The Use of the First Person Plural Possessive Pronoun Woorie in Korean Language. Korean Language Teaching, 16(3), 405-422, 2005. (KCI/단독)
    • ESL Literacy Experience in the USA: A Case Study of a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English Language Teaching, 16(4), 27-54, 2004. (KCI/단독)

    주요업적 (저서)

    • First Step in College English. (배재대학교 출판부/공동). 2007. 2

    주요업적 (국제학술대회발표)

    • Integration of Multimedia to Motivate University Students' English Language Learning,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Convergence and Applications, pp. 55-58, Saipan, USA, 2017.
    • A Study on University Writing Instruction Using Online Collaboration,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Convergence and Applications, pp. 67-70, Saipan, USA, 2017.
    • A Study on the Use of Mobile-assisted Learning for TEFL, The 15th Asia TEFL-64th TEFLIN International Conference, pp. 354-355, Yogyakarta, Indonesia, 2017.
    •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and Motivation of Using Digital Applications as Effective English Learning Tools,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284-287, Busan, Korea, 2017.
    •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CT-based Storytelling Teaching Method,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264-267, Busan, Korea, 2017.
    • Using LMS to Support Flipped Learning for Language Classroom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Convergence and Applications, pp. 1-4, Busan, Korea, 2016.
    • The Use of ICT in EFL Education, The 9th YBU-KAT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lish Education, pp. 19-20, Yanbian University, China, 2016.
    • A Study on Korean EFL Pre-service Teachers’ Motivations in Choosing Teaching as a Career,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1-4, Jeju, Korea, 2016.
    • A Study on the Flipped Instructional Model to Support Active and Interactive Learning,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p. 1-3, Jeju, Korea, 2016.
    • Interweaving Language Education with ICT: A case study in Korean EFL context, 2014 Networking an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Conference, pp. 232?234, Trieste, Italy, 2014.

    주요 업적 (수상내역)

    • 2017.09. 공로상.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 2017.08.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8. Marquis Who’s Who
    • 2017.08. Best Paper Award. 공동수상, Korea Convergence Society
    • 2017.08. Best Paper Award. 단독수상, Korea Convergence Society
    • 2017.08. 공로상.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7.02. Excellent Professional Service Award. ICT Platfrom Society
    • 2016.08. 공로상.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 2016.02. Excellent Professional Service Award. ICT Platform Society
    • 2016.02. Best Paper Award. ICT Platform Society
    • 2015.01. Excellent Professional Service Award. ICT Platform Society
    • 2007.11. 표창장(우수논문). 한남대학교,
    • 2004.02. 논문우수상. 우송대학교
  • 박완용

    직위 : 교학차장

    연락처 : 042-629-7231

    FAX : 629-8039

    담당업무 : 입학, 졸업, 교원자격관리, 학생지도

  • 김예지

    직위 : 행정조교

    연락처 : 042-629-7232

    FAX : 629-8039

    담당업무 : 수업·학적, 예산관리, 등록·장학

  • 오준식

    직위 : 장학조교

    연락처 : 042-629-7213

    FAX : 629-8039

    담당업무 : 컨텐츠제작실 운영 관리, 영상정보자료실 운영관리

  • 정아리솔

    직위 : 장학조교

    연락처 : 042-629-8534

    FAX : 629-8039

    담당업무 : 교육연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