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전공안내
  • 한국어교육전공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과목명 / 해설 학점

한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국어사, 문자론 등을 두루 학습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자의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사연구((Introduction to History of Korean Language)

한국어의 음운사, 문법사, 어휘사를 고찰함으로써 역사언어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어문규범연구(Korean Orthography)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외래어표기법, 표준발음법 등에 대한 검토를 중심으로 하고, 비판적 관점에서 현행 국어정서법의 문제도 파악하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음운론(Korean Phonology)

국어 음운 체계, 음운 변동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발음지도를 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갖추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문법론연구(Korean Grammartics)

암기하는 문법에서 탈피하여 생각하는 문법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함으로써 한국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하고, 현장에서의 다양한 질문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준비한다.

2학점

언어학개론(Introduction to General Linguistics)

일반언어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개별언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2학점

응용언어학연구(Introduction to Applied Linguistics)

사전편찬학, 전산언어학 등과 같은 응용언어학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2학점

언어습득론연구(Theories of Language Acquisition)

언어 습득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에 대한 분석 작업을 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교육론(Theories in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의 목표와 교수 학습 방법, 교육 내용 등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

2학점

한국어교육과정론(Theories in Curriculum for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교육과정의 기본 원칙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분석함으로써 교수요목의 유형과 위계화에 대한 심층 연구를 한다.

2학점

한국어교재연구(Studies on Materials in Korean Language Teaching)

국,내외의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분석, 비판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바람직한 교재를 설계, 개발해 보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능력평가론(Assessing Korean Language Proficiency)

외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 능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2학점

한국어이해교육론(듣기, 읽기) (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Listening and Reading)

듣기, 읽기 교육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효과적인 이해 교육을 위한 실제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2학점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쓰기) (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Speaking and Writing)

말하기, 쓰기 교육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효과적인 표현 교육을 위한 실제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2학점

한국어발음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음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문제와 교수 방법을 연구한다.

2학점

한국어문법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Grammar)

한국어문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문법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을 한다.

2학점

한국어어휘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Vocabulary)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어휘 범주(상징어?관용어 등)를 연구하고 체계적인 어휘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2학점

한국어화용론(Korean Pragmatics)

문법적 설명을 벗어나는 한국어 담화의 의미를 연구함으로써 한국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매체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Aids in Korean Classes)

한국어 교육의 대상의 자료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영상 매체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2학점

한국문화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Language and Culture)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습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화적 배경 지식을 연구한다.

2학점

한국어교육론특강(Topics in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재에 대한 견문을 넓히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교육론세미나(Seminar in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한국어 교육에 대한 기본 이수 과목을 이수한 후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한다.

2학점

한국어문법론특강(Topics in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 학계에서도 미해결 과제로 남아있는 문법 범주에 대해 한국어 교육 관점에서 현장과 연관시켜 지도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Studies on Research Design for Teaching Korean Language)

한국어 교육의 기존 연구 성과물에 대해 연구 방법론을 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창의적인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2학점

한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of Korean)

국내외 대표적인 교재를 선정하며 수업 설계에 대한 실재적인 훈련을 하고 지도안 작성법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2학점

한국문화의 이해(Korean Culture and Language)

민속학, 한국현대문학, 한국고전문학, 한국역사, 한국철학 등의 과목을 팀티칭 방식으로 운영하여 한국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2학점

한국문학의 이해(Korean Literature and Language)

한국현대문학과 민요, 설화 등의 고전문학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2학점

한국어교육실습(Practicum in Teaching Korean)

교육 실습 전에는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여 5주간 공개 수업을 하고, 이후 국내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4주간 수업을 참관·실습하고 실습 후 5주간은 교육 실습에 대한 평가 및 보완 강의를 진행한다.

2학점

한국어교육해외현지실습(Practicum in Foreign Area for Teaching Korean)

자매대학의 한국어 수강생을 대상으로 현지에서 수업 참관 및 수업 실연의 경험을 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의 현장감을 고취하고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준비하도록 한다.

2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