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전공안내
  • 교육학전공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과목명 / 해설 학점

인간관계론(Theories of Personal Relation)

인간의 본성과 제반 특성, 경향성, 기본 욕구 등을 철학적·심리학적·사회적 입장에서 조명하여 인간이 무엇인가를 이해한다. 더불어 사는 존재로서의 인간관계의 기본 틀과 역할을 인간관계와 상담학적 입장에서 다루고, 커뮤니케이션, 동기유발, 사기관리, 자아실현 등의 인간관계 역할을 이해한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 남편과 아내, 스승과 제자, 선배와 후배, 사용자와 고용인, 상사와 부하 등 실제 상황에서 인간이 경험하는 기쁨과 어려움,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조사·연구한다. 그리고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상대방의 심층 이해, 개인차의 수용, 결론도출 과정, 협력과 경쟁의 과정 등을 이론과 실제로 다루어 개성을 발휘하되 조직의 목표에도 헌신하는 자기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2학점

교육심리학연구(Seminar in Psychology of Education)

교육심리학의 기초적 이론과 교육현장에서 논의되는 당면 주제들을 추출하여 이론과 문제점을 토의함으로써 논점을 명료화하며 종합적 이해와 교육에의 적용력을 도모한다. 교육환경론, 가치와 도덕론, 새로 개발된 학습이론, 창의성 개발법, 인성교육론, 적응심리론, 특수아의 교육방법, 심리측정과 평가, 교사의 정신위생, 청소년의 생활지도, 인간발달이론 등을 주로 다룬다.

2학점

교육과정계획론(Curriculum Planning)

2학점

교육과정세미나(Seminar in School Curriculum)

2학점

교육과정연구(Research Topics in Curriculum)

2학점

교육과정이론(Curriculum theory)

이 강좌는 역사상 제기된 몇 가지 대표적인 교육과정이론들의 기본가정, 교육관, 이론의 구성, 상정하는 교육실제의 특징 등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교육과정이론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 사회중심 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John Dewey의 교육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바람직한 교육과정이론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2학점

교육과정개혁세미나(Seminar in Curricular Reform)

2학점

한국교육사연구(Seminar in History of Korean Education)

2학점

서양교육사연구(Seminar in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2학점

서양교육사상사(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

2학점

현대교육철학연구(Seminar in Contemporary Philosophy of Education)

2학점

교육사회학연구(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2학점

평생교육론(Foundations of Lifeiong Education)

2학점

교육과사회발전(Education and Social Development)

2학점

학교경영의 실제(School Administration: practice)

학교경영론은 학교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운영전략과 방법적 원리들을 다루는 교육행정학의 실제적 탐구 분야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교현장의 교사들과 교육전문직 종사자 및 학교행정가들로 하여금 학교조직 및 교육조직을 효율적으로 경영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이론과 방법적 원리들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학교조직을 운영할 때 직면하는 현실적인 문제와 과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육성하는데 있다. 본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학교경영의 개념과 성격, 학교경영의 이론적 기초, 학교경영의 실제, 학교조직의 구조적 특성론, 학급경영, 학교조직과 교육조직 분석평가 관리기법 등이며 교장론과 교감론, 교사론을 아울러 다루게 될 것이다.

2학점

교육경영론(Educational Management)

교육경영론은 교육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구체적인 운영전략과 방법을 다루는 교육행정학의 실제적인 연구 분야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조직을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데 관련된 구체적인 이론들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교육조직을 운영할 때,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본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교육경영의 개념과 성격, 교육경영의 기초이론, 교육경영의 실제, 학교경영, 학급경영, 교육조직 관리 기법, 교장론, 교감론, 주임교사론 등이다.

2학점

장학론(Educational Supervision)

장학론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연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탐구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교육을 개선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장학방법들을 이해시키고, 그 구체적인 실천방향들을 탐구하도록 하는 데 있다. 본 교과는 구체적으로 장학의 개념과 성격, 장학의 역사, 장학의 방법과 종류, 한국장학의 실제, 미래장학의 전망 등 장학활동과 관련된 포괄적인 내용들을 주로 다룬다.

2학점

교육조직론(Organizational Theory in Education)

교육행정조직론은 교육행정의 근간이 되는 교육조직의 성격과 이론을 탐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영역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행정조직의 특징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조직의 성격을 규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본 교과에서는 교육조직의 특징과 성격, 거시조직이론, 미시조직이론, 조직연구의 패러다임, 조직과정론, 조직관리론 등 학교조직의 배경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내용들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진다.

2학점

교육인사행정론(Personne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교육인사행정론은 교육활동에 관계되는 제반 인사의 관리와 운용에 관련된 행정과정을 탐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연구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인사행정의 과정을 이해하고 인사행정 실제와 관련된 현상을 이론적 기저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교육인사행정의 성격과 원리, 교육인사행정의 역사, 교육인사행정의 과정, 인간자원의 계획, 양성 및 현직교육, 승진 및 전보제도, 복지후생과 복무부담, 교원의 권리와 의무 등이다.

2학점

교육정책론(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론은 한 국가의 교육정책이 형성되는 단계에서부터 집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정책 과정을 탐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정책의 개념 및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정책 사례들에 적용하여 교육정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본 교과는 구체적으로 정책의 성격과 의의, 정책의 과정, 교육정책의 형성, 결정, 집행, 평가, 연구방법, 한국의 교육정책 등의 내용을 다룬다.

2학점

중급통계(Advanced Statistics)

이 강좌의 목적은 다변수 자료의 분석 기법을 익힘으로써,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현상을 한꺼번에 보는 안목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수업 내용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판별함수분석(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다변수분석(MANOVA),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구조방정식모형(SEM), 위계적 선형모형(HLM) 등이 포함된다.

2학점

현장교육연구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Action Research)

2학점

교육심리학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이 강좌는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교육활동에 적재적소에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의 제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강좌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내용은 교육심리학의 역사적 발달과정과 영역,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인지발달, 정서발달, 행동발달, 지능이론, 자기조절학습이론, 심리측정이론 등으로 구성된다.

2학점

교육사회학세미나(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2학점

교육행정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세미나의 운영 목표는 교육 및 행정현상, 학교교육 현장의 쟁점 문제들을 제도적, 정책적 그리고 행정적 맥락에서 분석 검토해 봄으로써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교육의 문제, 중등학교 교육의 문제, 공교육체제 구조와 운영체제, 학교혁신정책, 학교유형의 다양화, 교원양성시스템, 학교공동체 유대강화 방안 등 학교구조와 운영상의 쟁점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2학점

교육철학세미나(Seminar in Philosophy of Education)

2학점

석사논문연구(Independent Study for Thesis) ⅠⅡ

3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