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전공안내
  • 상담교육전공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과목명 / 해설 학점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학은 복잡한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예언하기 위해 개인차를 연구하고 환경조건과 개인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이 강좌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이론적 입장들을 고찰하며, 각각의 관점에서 따른 성격의 발달, 변화, 적응, 측정방법, 연구법 및 장단점 등을 조망함으로써 성격에 관한 이해를 심화하고 인간행동에 대한 다각적 시각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2학점

특수아상담(Counsel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이 강좌는 정상발달에서 일탈된 어린이들을 조기에 선별하여 적절한 평가와 중재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불안과 우울증,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정서·행동장애 등 특수문제를 지니고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특성과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각각의 장애 증상에 적합한 교육 및 심리적 재활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여러 상담기법 등을 다룬다.

2학점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개념과 정의 및 여러 이론들을 연구한다. 정신분석적 접근, 실험적 접근, 참만남, 집단적 접근, 형태주의적 접근 및 행동주의적 접근 등을 다루고 집단의 역학 과정과 집단발전단계, 집단상담의 실제를 이해한다. 집단상담에 대한 기술습득과 운영계획 작성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하고 그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2학점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은 문제를 지닌 가족을 한 단위로 하여 실행하는 상담의 한 분야이다. 이 강좌는 가족상담(치료)에 필요한 상담이론, 기법 등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상담현장에서 내담자의 가족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제의 임상 사례를 통하여 가족상담의 과정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가족상담을 이해하고 그 방법 등을 익힌다.

2학점

상담이론과 실제(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학의 학문적 기초를 이해하고 정신분석 상담, 인간중심 상담, 행동주의 상담, 논리요법 상담, 형태요법 상담, 교류분석 상담, 현실요법 상담, 의미요법 상담, 동양적 상담, 본성실현 상담 등 다양한 이론을 탐구한다. 또한 언어적 및 비언어적 대화법, 심리검사의 활용, 윤리적 문제와 상담자의 자격 및 역할을 습득하며, 신앙·진로·가족·성격·성교육 등의 상담과 개인 및 집단 상담에 관한 사례를 익힌다.

2학점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Practice in Counseling and Case Study)

상담의 원리와 이론을 상담 장면에서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교, 병원, 복지시설, 교회 등 상담장면을 선정하여 상담자, 래담자,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본다. 학업문제, 행동문제, 진로문제 등 문제영역별로 최소한 하나의 사례를 선정하여 실시한 상담활동에 대한 축어록, 녹음, 비디오 촬영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보고서를 작성해봄으로써 상담능력을 신장한다.

P/F

상담교재연구 및 지도법(Instructional Material and Methods in Counselingducation)

이 과목은 ‘상담교육론'과 함께 상담교사 자격 취득에 필수적인 교직과목으로 상담교육을 위한 교재를 분석 또는 개발하며, 수업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그 적용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학점

상담교육론(Theories of Counseling Education)

이 과목은 ‘상담교재연구 및 지도법'과 함께 상담교사 자격 취득에 필수적인 교직과목으로 상담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내용과 방법 등을 다룬다.

2학점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는 인간의 일탈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강좌에서는 정상과 이상의 개념을 바르게 파악하고, 특히 아동·청소년기에 발견할 수 있는 정서적·인지적·행동적 장애 유형을 이해하고 그 원인과 치료방법 및 예방책 등을 고찰함으로써 이상행동, 나아가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상담장면에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학점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이 강좌는 학교와 가정에서 어린이들의 행동을 관리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증강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경감하는 데 관한 문제들을 다룬다. 즉, 이 강좌의 목표는 인간행동의 결정 모형 및 행동수정에 관한 윤리적 기초와 함께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2학점

학습심리(Learning Psychology)

이 강좌에서는 인간 학습의 심리학적 기제를 탐구한다. 이 강좌의 목표는 학습의 개념과 그 기초원리를 이해하며, 학습원리와 인간행동 형성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시행착오설과 조건반사론 등 고전적 학습이론에서 최근의 학습이론에 이르기까지 주요 학습이론의 기본가정·내용·학교학습에 주는 시사점과 한계점 등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2학점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은 인간의 일생 중 초등학교 학령기에 초점을 두고 발달과정을 기술·설명·예측하는 문제를 다룬다. 따라서 이 강좌는 인간발달의 원리를 고찰하고, 태내기에서 학동기에 이르는 각 발단단계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사회적 측면의 특징 및 발달상의 문제점을 이해하며,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세계를 이해하는 한편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기법을 습득한다.

2학점

생활지도연구(Seminar in Guidance and Personnel Work)

생활지도의 개념·원리·목표·발전과정·주요 영역 등을 개괄적으로 고찰한다.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조직과 운영, 생활지도 활동, 생활지도 담당자의 자격과 역할을 논의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인성, 예절, 성, 진로, 경제, 약물중독, 환경, 자원봉사, 신앙, 컴퓨터 활용 등의 문제를 다루며, 청소년 비행예방과 복지 증진 및 생활지도 관련 법규 등을 분석한다.

2학점

정신위생(Mental Hygiene)

정신위생의 정의, 기능, 영역과 역사적 발전을 개관하고 인간의 성격과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 이상성격의 현상을 분류·진단하며, 적응과정과 대응방법을 탐색한다. 아동기, 청소년기, 장년기 별로 정신적 부적응과 그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특히 청소년기의 입시증후군 등 심리장애와 성적 문제점 등의 치료법을 연구한다.

2학점

상담의 조직과 운영(Organization and Administration of Counseling)

상담실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상담조직의 구성을 위한 이론적, 실제적 과제들을 확인하고 탐색한다. 상담의 대상, 영역, 내용별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담업무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2학점

상담교육세미나(Seminar on Counseling Education)

상담자의 양성제도, 교육내용, 상담의 제이론과 그 적용 및 상담의 실제에서 발견되는 여러 문제들의 진단과 규명, 개선 방안들을 토의한다. 문헌연구와 임상적 사례를 병행하여 상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반적 이해와 검토 및 연구 과제를 다룬다.

2학점

중급통계(Advanced Statistics)

이 강좌의 목적은 다변수 자료의 분석 기법을 익힘으로써,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현상을 한꺼번에 보는 안목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수업 내용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판별함수분석(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다변수분석(MANOVA),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구조방정식모형(SEM), 위계적 선형모형(HLM) 등이 포함된다.

2학점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성장발달을 이해하고 올바른 지도방안을 탐색한다. 발달단계는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및 성인기로 구분하여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성격발달, 도덕성 발달, 사회성발달의 제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 단계별 특성과 지체현상을 연구하여 지도·개선 방안을 탐구함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2학점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2학점

학교상담 연구(Seminar in School Counseling)

2학점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2학점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2학점

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Educational Research)

2학점

성상담 (Sex Counseling)

2학점

논문연구Ⅰ(Independent Study for ThesisⅠ)

3학점

논문연구Ⅱ(Independent Study for ThesisⅡ)

3학점

상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Counseling)

2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