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전공안내
  • 국어교육전공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 이수원칙

과목명 / 해설 학점

국어교육론(Theorie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중등학교에서 한국어 교사로서의 지도능력을 함양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교과교육론이다. 따라서 필수적으로 습득하여야 할 내용으로 국어교육의 본질을 의식화하고, 구체적으로는 국어교육의 목적을 정립시킨 다음 그 목적에 준하는 목표를 세분화하며 이것들을 실현할 언어나 문학에 관한 중등교과서 내용을 적용시켜 훈련한다. 교안작성이나 연구수업을 통해 현장 경험을 쌓게 하며 교과과정과 교육평가 학습도 병행한다. 또한 사명감을 가진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사인 동시에 민족과 국가를 사랑하는 국어교사로서의 태도와 신념을 가지도록 한다.

2학점

국어논리및 논술(Logical writing in korean education)

국어교육과 관련된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항 과목이다. 이를 위해 논리학적 기초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점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중등학교 국어교사는 학교 교재에 실려 있는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여 분석?종합할 수 있는 능력과 앞에서 체득한 지식을 학생들의 지식수준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또는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분위기나 능력을 배양시켜 주는 교육방법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교과서를 토대로 쓰기나 말하기, 듣기나 읽기의 관점에서 분석·연구하고 학생들의 의욕을 북돋을 수 있는 지도기법과 효과적인 교육법을 다양하게 탐구한다.

2학점

국어음운론 연구(Korean Phonology)

국어의 음운체계와 음운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기술?설명하는 음운교육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연구이다. 국어음운론은 국어의 말소리를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국어음성학과 국어음소론을 포함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음성의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및 그 말소리의 물리적인 성질을 연구하고, 또한, 심리적이고 추상적인 실체로서의 말소리의 기능과 체계, 그 구조를 연구한다.

2학점

국어사 연구(History Language)

한국어가 겪어온 언어적 변화를 밝히기 위하여 그 변화의 인과성이나 연계성을 합리적으로 탐구한다. 국어학자들의 학문적 업적을 다루는 국어학사(국어연구사)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곧 한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및 의미가 역사적으로 겪어 온 변화를 고찰하여 그 한국어 변천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2학점

한국민요 문학 연구(Korean Folk-Song Ballad)

모든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까닭에 민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특히 문학은 삶과의 연관에서 생성되는 호흡이므로 그 원초적 모습은 모두 노랫말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한국문학의 뿌리를 찾으려면 조상들의 삶의 소리인 구전문학을 탐구해야 한다.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땀 흘려 노동할 때 부른 우리민요의 명칭?기원?개념을 비롯하여 분류 방법, 연구사, 변천 양상, 기능별 특성, 남녀차별 실상, 지역성 등을 연구?규명한다.

P/F

한국설화문학 연구(Korean Folktale)

한국민족의 삶의 모습과 문학의 연원을 탐구하기 위해서 설화문학을 연구한다. 설화에는 선조들의 꿈이 서려 있고 아주 구체적인 생활상이 그대로 담겨 있다. 삼국유사를 비롯하여 많은 설화집이 전해 오고 있으며 현대에 채집한 설화도 방대하다. 이 설화들의 문학적 연구를 위해 그 기원과 장르, 내용과 형식 등을 고찰하면서 그 특질 을 찾고 현대적 의미를 부여한다.

2학점

한국고전문학 특강(Special Topics in Classical Korean Literature)

우리나라의 고전문학 연구 업적들 가운데 선택된 주제를 가지고 강의한다. 선택의 기준은 일관된 계획 아래 주제별로 선정하되 권위 있는 연구물과 시대별로 연구의 발전단계도 고려된다. 대체로 연구논문을 읽어낼 수준인 고학년에 부과되는 학과목으로 그들에게 많은 논문을 접하도록 과제물도 주며 학술토론의 기회도 제공한다.

2학점

한국문학비평 연구(Literary Criticism)

올바른 문학비평의 능력을 길러 주는 본격적인 문학이론 과목이다. 현대문학비평에 크게 공헌한 세계적인 학자들의 이론을 소개하며, 그 문학이론이 과연 우리문학에도 통용될 수 있는가도 시험·검증하면서 한국의 주체적 비평이론을 개발한다. 따라서 한국문학비평의 방법을 검토하면서 실제로 비평을 실시하며 한국 현대 비평문학사의 흐름이나 저명한 한국비평가와 비평문도 탐구한다.

2학점

한국현대문학사 연구(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한국고전문학사의 연계성을 포함하여 현대문학사에서의 제문제, 곧 문학사 서술의 방법론, 현대문학의 본질 규명, 문학의 가치 척도, 문학의 현대적 표현양식의 문제, 장르별 관계성이나 위상, 과거문학과의 비교와 관계의 문제, 문학의 사상문제, 서양문학 비평의 무분별한 수용의 문제, 문학 기교의 폭주 등을 검토하여 현재와 미래의 민족문학에 기여할 수 있는 문학작품을 선택하고 전수할 문학사관을 확립한다.

2학점

문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Literature)

대학원은 학문연구기관으로 석사학위 논문이나 박사학위 논문을 반드시 제출해야하므로 폭넓고 깊이 있는 문학연구 방법을 연구?습득함이 필수적이다. 연구보고서로 학점이수를 하는 것이 관례인 까닭에 다양한 연구논문을 접하도록 훈련시키며, 모범적 연구 업적들을 열거하여 지도하고 효율적인 연구방법과 연구논문 작성의 문제점들 을 정밀하게 검토해 가며, 많은 문학이론을 습득하고 논문연구의 실제를 훈련시킨다.

2학점

현대문학사상 연구(Modern Korean Literary Thoughts)

한국문학사에서의 애국계몽기 이후 현대문학을 범주로 하여 문학사상이나 사상사, 그리고 작가와 그 작품에 나타난 사상들을 발굴?조사?탐구한다. 한국문학사상이란 한국문학이나 그와 관련이 깊은 시대상황이나 역사 속에서 한민족이 영존하고 번영하기 위한 사상적 방법이 체계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거기에는 민족공동체로서의 깊은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함이 필수적이다.

2학점

한국어문법론 연구(Korean Grammartics)

학교문법이라고 하는 전통적 문법으로부터 현대적 최신 문법인 생성문법이나 화용론에 이르기까지의 문법에 대한 모든 이론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주시경을 대표로 하는 분석적 체계나 정열모의 종합적 체계, 그리고 그 동안 정부안으로 채택되어 쓰여 온 최현배, 이희승을 중심으로 한 절충적 체계를 비롯한 앞 시대의 전통문법을 새 문법 이론으로 비판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어문법의 새 지평을 열어 문법을 재정립하고 창조적 탐구를 견지한다.

2학점

국어학 세미나(Special Topics in Korean Linguistics)

국어학 분야에서 습득한 지식과 국어 정보학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사전편찬학'을 주된 주제로 삼는다. 국어사전 편찬에 응용할 수 있는 언어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언어 정보의 체계적?효율적 기술방법을 탐구한다. 아울러 중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국어 교육에 국어사전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2학점

국어지식 교육론(Teaching of Korean Grammar)

중등학교 국어 교사로서 국어 문법 교육에 필요한 국어지식을 정리하고 현행 7차 교육 과정의 ‘문법'교과서(교사용 지도서 포함)에 나타난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면서 문법 교육의 효율적 방법론을 검토, 정립한다.

2학점

국어 표현론 연구(Korean Pragmatics)

한국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효과적으로 정확히 음성화하고 또한 문자화할 수 있는 방법과 기능을 연구하며, 틀리기 쉬운 말하기와 쓰기의 유형을 체계적으로 적출하여 효율적인 전달과 표현 방법을 연구한다. 그 결과를 중등학교의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국어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응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법을 창조한다.

2학점

교사와 언어표현 연구(Verbal Expressions for Teachers)

교사들은 부단히 학생이나 학부모들과 대화하기에 언어표현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국어교사는 국어를 가르치기 때문에 모범적이고 효율적인 언어생활을 해야 한다. 본 과목은 교사들에게 올바른 언어표현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연구과목이다. 실제의 세계와 언어세계와의 연관성을 탐구하여 사실세계에 알맞은 언어표현 능력의 절실한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그에 따른 다치적이며 진실한 국어표현의 길을 모색하여 교사들의 언어능력을 배양시킨다.

2학점

정서법 교육 연구(Teaching of Korean Orthography)

현행 맞춤법 규정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맞춤법 규정의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미비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비판적 입장에서 검토한다. 맞춤법 심의과정에서의 논쟁거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그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역사적으로 국어 맞춤법 변천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도 소개한다. 형태음소주의 원칙을 취하고 있는 한글 맞춤법 체계가 이상주의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한글 창제자들의 문자학에 대한 높은 언어학적 식견을 중등학생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구체적 지식을 습득한다.

2학점

작문지도법 연구(Teaching of Writing)

글쓰기 연습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계속되어 왔으나 성인에 이르러서도 글쓰기는 매우 어렵다고 인식된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일반 사회생활에 필요한 글쓰기가 모두 다루어질 뿐만 아니라 각종 문예물의 창작, 논술쓰기도 다루어진다. 이 강의에서는 그런 글쓰기를 지도할 때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즉, 작문의 기초가 되는 어휘 사용이나 문장 작성방법 등에 대한 지도는 다른 강좌에 연계되는 문야이기 때문에 적게 다루어지지만, 문예문, 실용문, 논설문 등의 구체적인 글의 유형에 알맞은 지도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도 연구한다.

2학점

독서지도론 연구(Teaching of Reading)

독서지도란 넓은 뜻으로는 독서에 의한 인간형성이라는 의미로 독서교육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좁은 뜻으로는 독서 교육의 구체적인 실천을 의미한다. 이 강좌에서는 독서지도의 정의를 넓은 뜻으로 해석하는 입장을 취하여, 초·중등학교의 국어교과 운영에서 활용이 가능한 여러 가지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고찰한다. 주요내용은 독서교육의 배경이론(독해이론, 독서자료의 선정 기준, 읽기 지도와 교사의 역할), 독서 교육 방법론(문학작품을 통한 교수·학습절약, 중심 내용 간추리기), 독서교육 평가론(독서 평가방법의 유형과 법주, 독서 평가방법의 실제)등이다.

2학점

한문교육 연구(Teaching of chinese letter and Literature)

한문문화권에 속하는 우리문화는 현실언어나 방대한 문헌 속에 남아있는 한자문화의 이해 없이는 유능한 국어 교사가 되기 어려우므로 한자에 대한 지식이 필수이며, 또한 학생들에게도 상용한자라도 지도해야 한다. 기초적으로 한자의 기원을 비롯하여 생성원리와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한문체나 한문문학 장르에 관한 학습방법을 탐구한다. 나아가 우리 선도들에 의해 주체적으로 발전해 온 한국한문의 표현기법을 연구하여 한문교육에 응용한다.

2학점

향가여요교육 연구(Teaching of Hyangga and Yeoyo)

고유문자가 없던 시대의 문학 유산으로 향찰 표기의 향가와 구전가요로 전수되다가 한글창제 이후에 기록된 여요에 관한 교육연구이다. 귀중한 정통가요이기에 이를 한수 한수 빠짐없이 어법적 해독의 근거를 정밀하게 검토하고 문학적 재해석을 꾀하여, 통일적이고도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교육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하여 새로운 지도법을 창출하며 학습모델도 개발한다.

2학점

한국 한문학 교육자료 연구 (Teaching Materials of Korean-Chinese Literature)

한국 고전산문 문학은 문자상으로 볼 때, 한문 산문문학과 한글 산문문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글이 창제되어 사용되기 이전에 한자를 빌려 쓰 왔기 때문에, 한국 한문산문 문학은 그 시대를 한글창제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국 한문학은 그러나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계속되어 창작되었고, 이런 현상은 19C말까지 지속된다. 이런 상황으로 볼 때 진정한 한국문학의 이해는 한문학을 도외시하고는 불가능한 것이다. 한국 한문학교육자료 연구는 이러한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아울러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의 완전을 강독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2학점

한국 고전산문 교육자료 연구(Teaching Materials of Korean Prose)

한국 산문문학의 법주는 구전문학인 설화를 기록하는 데에서부터 갑오경장((1894) 이전의 산문문학까지로 할 수 있다. 문자 상으로 보았을 때 한문학과 한글문학으로 구분된다. 한국 고전산문자료는 문자 상으로 한글문학에 속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 고전산문자료연구는 주로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산문 작품을 선택하여 그 원전을 강독?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와 함께 고전산문 문학의 제 문제, 문자적 상황, 판본의 문제, 생성과 관련된 시대적 문제, 산문 문학에 대한 그 시대인 들의 인식 문제 등을 검토한다. 당연히 문학성의 연구도 함께 한다.

2학점

한국 고전시가 교육자료 연구(Teaching Materials of Korean Classical Poetry)

한국의 고전시가는 그 양이 방대하여 문헌상 기록으로 전하는 시가에는 한역시가·향찰시가·한시가·한글 시가가 있고, 구전가요로는 후세에 채록된 민요와 아직도 채록을 기다리는 민요가 있다. 또한 고전시가에 관련된 배경 설화나 시화 문집까지도 고전 시가연구에 필수적 자료들이다. 이 풍부한 자료들을 발굴·채집·정리하고 체계화하여 시가연구의 기반을 닦는다.

2학점

문학교육방법론(Teaching Materials of Korean Literature)

다양한 장르별 문학지도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시켜 가며, 문학교육 방법에 관한 폭넓은 이론을 소개하여 그 이론에 적합한 문학 장르를 선택하여 문학교육의 이론을 실험적으로 개발하며 중등 국어교육 현자에서 필요로 하는 학습 모델을 만든다. 곧 시나 시조, 수필, 희곡과 소설, 민요나 설화와 같은 민속 문학까지도 학습 모델을 창출해 본다.

2학점

현대시 교육자료 연구(Teaching Materials of Modern Korean Poetry)

시 교육은 건전한 인격형성과 문학적 감수성의 훈련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본 강좌는 중·고등학교에서 시를 교육할 때 동원되는 교육 자료에 대한 검토와 새로운 교육 자료의 계발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시교육의 자료는 교과서 내외의 구체적인 시작품이 주를 이루며, 효과적인 시 교육을 위하여 기타 언어자료, 음성이나 영상매체, 다른 예술영역의 자료들이 동원된다. 교과서에는 여러 차례의 교과서 개편을 통하여 많은 시들이 소개되었으며, 교사들은 교과서 이외의 작품들도 실제 수업에서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강좌에서는 그런 텍스트들에 대한 검토와 그 텍스트들이 가진 문제점을 살펴보며, 바람직한 텍스트의 선정 등에 대해서 연구한다. 그 외의 다른 자료의 개발과 활용방법 등에 대해서 연구한다.

2학점

현대 소설 교육자료 연구(Teaching Materials of Modern Korean Novel)

소설교육은 소설 작품 그 자체의 읽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화교육이나 사회화 훈련, 가치관의 형성 등으로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국어교육 또는 문학교육의 중요한 영역에 해당된다. 그러나 중·고등학교의 교과서에는 극히 적은 수의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소설교육이 지니는 소기의 목적이 제대로 달성될 수 없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소설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자료의 선정과 이미 선정된 자료들에 대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 소설교육에 도움이 될 만한 소설 이외의 교육 자료들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도 알아본다.

2학점

한국 문학교육 특강(Teaching of Korean Literature)

국어교육에서는 외국어교육과 달리 문학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한국문학에 대한 교육은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의 소개, 주제나 형식, 언어 특성에 대한 간단한 설명, 문학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 등이 거의 전부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기존의 문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방향, 문학교육의 새로운 이론 등에 대해서 다룬다.

2학점

한국고전문학원전강독(Reading of Original Text in Old Korean Literature)

한국고전문학의 경우 원전에 있어 筆寫와 板刻, 活版 등으로 구분한다. 연구자에게 있어 이러한 상황은 특별한 판독 법을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필사본의 경우 다양한 필사의 상황을 이해해야 하므로, 이를 판독하여 연구의 자료로 삼는다.

2학점

한국고전문학작가연구(Studies in Writers of Old Korean Literature)

한국고전문학의 작가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작가가 분명한 작품들을 통한 문학사의 정립을 도모한다. 또한 작품과 작가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기초로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학점

한국고전수필연구 (Studies in Old Korean Essays)

한국고전문학의 문예양식은 다양하다. 크게 운문문학과 산문문학으로 구분할 수 있고, 산문문학은 다시 문자에 의해서, 혹은 장르상 여러 갈래로 규정할 수가 있다. 이 강좌에서는 한국고전문학 가운데 산문문학을 연구대상으로 하되, 구체적으로는 수필의 성격을 띤 작품들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예를 들어 일기문이라든가, 기행문, 서간문 등을 선택 강독할 수 있되, 여인들이 쓴 내가체 문학도 이에 포함한다. 작품의 내용을 접근 연구하고, 표현기법이라든가 양식적 특징도 검토한다. 한문, 작품 모두를 포괄하여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2학점

조선조소설연구(Studies in Novel of Chosun Dynasty)

조선조에 오면서 한글이 창제되고, 이를 바탕으로 국문소설의 창작이 활발해진다. 국문소설은 한문소설과는 다른 성격을 지니면서 소설사의 흐름을 주도하게 되는데, 이를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즉 국문소설의 생성배경, 작품의 성격 등을 연구한다.

2학점

한국현대시인연구(Modern Korean Poets)

시인에 대한 연구는 전통적 문학 연구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세기 중반 이후 시작품 독서 과정에서 시인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있기도 했지만 현대 비평이론에서는 시인과 현실, 시인과 시적 대상과의 관계 등을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생겼다. 본 강의에서는 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위 치를 차지하는 시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시 정신, 현실 응전 태도, 시 생산 방식의 특성, 시 세계의 변모 과정 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2학점

현대소설작가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Novel Writers)

오늘날까지 등장하는 소설 작가 등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과 지향하는 세계관을 살피고 그를 바탕으로 작품 분석까지 나아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작가연구에서 수반되는 시대?사회?문화와의 관련성은 작품의 이해를 위한 기본 지표의 성격이 짙다. 따라서 공시적이고 통시적인 관점에서 작가를 살핌으로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배경지식을 얻는데 유용하다고 본다.

2학점

한국문자론연구(Teaching Korean Character and Literal Life)

세계의 문자를 표의문자와 표음문자로만 구분하고, 표음문자는 모두 같은 성격을 지닌 것으로 파악되어 왔으나, 한글이 알려지면서 한글을 위해 자질문자(featural character)를 따로 설정할 만큼 한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문자이다. 이러한 한글의 제자 원리와 특성을 적확히 이해하고 한글을 발전시키는 일은, 원활한 문자생활을 가능하게 해 주는 일일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의 빛나는 유산을 발전시키는 일이기도 하다. 본 과목은 이러한 의의를 지닌 한글의 제자 원리와 특성은 물론 우리말을 표기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한글 창제 전후의 문자 생활 등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문자 교육을 가능해 질 것이며, 나아가 민족 문화에 대한 자긍심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2학점

고전국어교육자료연구(Teaching Materials of Pre-modern Korean Language)

현대의 공시적인 지식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현대국어 현상들 가운데 현대 이전 고전국어로부터의 통시적 변화를 이해해야만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또한 과거에 쓰인 문헌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국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특히 학생들의 능동적인 고전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은 고전국어를 정확히 이해한 이후에 가능한 것이다. 본 과목은 현대국어의 교육과 고전문학 교육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고전국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고전국어 자료의 원문을 직접 검토하여 고전국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국어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고전국어 교육의 자료와 방법 등을 연구한다.

2학점

화법교육론연구(Teaching of Speech)

화법의 본질과 원리를 동양의 문화적 배경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화법 교육의 유용성과 효율성을 높이도록 한다. 서양 화법 이론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동양의 고전(논어, 맹자 등)을 화법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화법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재조명한다. 강의는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여 화법 교육의 가치와 교육방법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유도한다.

2학점

한국고전시가연구(Studies in Old Korean Poetry)

한국고전시가는 시대에 따라 다양한 작품이 창작되었다. 이 강좌에서는 고전시가의 개별 작품의 연구와 함께 시대에 따른 변천 과정, 그 상호관련성 등을 살핀다. 아울러 작가에 관한 연구도 병행할 수 있다. 또 한국고전시가가 특별한 시대의 특별한 시가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므로 이를 연구의 과제로 삼을 수도 있다. 한국고전시가의 문학성을 이러한 제반 사항의 검토에 의해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2학점

한국고전소설연구(Studies in Old Korean Novel)

한국고전소설은 일반적으로 현대소설과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한국고전소설에 대한 인식의 부족에서 야기된 사항으로 여기고 이를 위해 고전소설의 개념, 고전소설의 생성되던 시절의 소설론, 소설 창작의 상황 등을 그 시대의 실증적 자료를 통해 검증한다. 또 실제 작품에 접근하여 이본(異本)의 문제, 작가?독자의 관계를 살피고, 출판 상황에 관하여도 검토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고전소설의 실상을 밝히는 것은 물론 현대 소설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측면에도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2학점

한국현대시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대시사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시인과 시 작품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행한다. 시의 리듬, 심상, 비유, 상징, 역설, 화자 등에 대한 이론들을 시에 적용해 보기도 하고, 역사적 현실에 대한 시 또는 시인의 대응 양상을 살펴보기도 한다. 나아가 시사에서 그 위상이 정립되지 못한 시인이나 작품들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여, 그 가치를 탐구함으로써 시에 대한 감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2학점

한국현대소설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

한국 현대소설사에서의 중요 장?을 대상으로 소설원론을 연구하고 작품을 분석하며, 나아가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현대소설 교육상의 제문제를 다룬다.

2학점

한국현대시교육연구(Teaching of Modern Korean Poetry)

학교 현장에서의 시 학습은 시교육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절인 바, 이 강의에서는 시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시 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작품 선정, 그리고 보조적인 학습 매체들에 대한 활용 방안도 탐구해 보기로 한다.

2학점

한국현대소설교육연구(Teaching of Modern Korean Novel)

소설교육에서 중핵을 이루는 것은 작품의 감상이다. 이는 학교의 제도화된 교수 학습에서 제한된 교수 활동과 관련하여 볼 때 그러하다. 감상이란 객관을 주관화하는 과정이다. 자아밖에 있는 것이 안으로 들어와서 미적 향수 가치로 개념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적 태도와 정의적 태도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그러나 종래의 소설 교육은 지적으로만 중심을 두고 정의적 미적 가치 수용은 도외시되었다. 본 교과에서는 지적?정의적 과정을 충분히 살릴 수 있고 소설교육의 이론과 방법론을 모색해 본다.

2학점

한국현대시론특강(Seminar in Modern Korean Poetics)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시 창작 방법도 다양하게 전개되었고 동시에 시를 읽는 방법도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특히 20세기 중반 이후 시론은 급격히 발달해 온 바, 이 강의에서는 구체적인 시 작품에 대한 이해보다는 시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론을 창작 론과 독서 론으로 크게 나누어, 시 창작 론의 사상적 배경이나 전개 양상을 살펴보거나, 시 독서 이론 중 어떤 이론을 알아보거나, 시론과 시대 현실과의 관계도 검토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현대시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조명해 본다. 나아가 구체적인 시 작품에 적용해 봄으로써 시론에 대해 이해를 증진시킨다.

2학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연구(Teaching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본 강좌를 충실히 수강한 학생은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갖추게 된다.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제시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을 습득하여 언어교육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필요에 따라 한국어 교육기관에 현장실습(참관)을 나갈 수 있다.

2학점

국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Korean Education)

2학점

한국 고전산문 교육자료 연구(Teaching Materials of Korean Prose)

2학점

석사논문연구(Individual Research for M. Ed. Thesis)

3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