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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과목명 / 해설 학점

영어교과교육론 (Teaching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수의 이론적, 실제적인 측면을 고찰하고 언어교수, 응용언어학, 언어습득이론, 학습이론, 학습자의 제반특성, 실수와 오류분석, 언어습득과 문화이론, 의사소통 능력의 이론과 교수방법론에 대한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또한 학생들은 효과적인 교수법을 연구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외국어 교수방법부터 최근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의사소통 지도방법까지 다양한 교수법과 수업 중의 기교를 연구?분석해 본다.

2학점

영어교과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in English Education)

이 과목은 사회가 점점 다원화됨에 따라 제 학문간 그리고 실용과 이론을 통합할 수 있는 논리 및 논술의 필용성을 인지하고, 국제화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영어 논리 및 논술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들은 바람직한 영어 논술작성을 위해 영작문 규칙, 전략, 수사능력을 익혀 논술의 일관성, 효율성을 향상시켜 논지를 명료하게 하는 영어 논술문 작성기술을 익힌다.

2학점

영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yllabus Design and Material Development)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 및 학습지도안을 연구?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자료 및 지도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교재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인 제이론을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부터 현대의 교육관까지의 발달과정을 연구하고, 언어를 배움의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교육에 영향을 준 언어학이론을 전통적인 언어이론부터 최근의 변형 문법에 이르는 언어학 관점도 분석하고 이해한다. 또한, 교과과정의 작성에 관련된 제요소 즉, 학습자의 욕구분석, 목표설정, 실시방법 및 평가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규칙을 찾아내어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며, 이에 관련하여 교재 연구 및 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실제 적용해 본다. 영어교재 연구는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뒷받침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인쇄, 녹음, 녹화된 영어교육 자료들을 분석, 평가하고 이를 영어학습현장에 적용 및 이용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은 좋은 교재와 부적합한 교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이를 판단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학점

영어교과교수법 (English Language Teaching Methods and Techniques)

이론적으로는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이론과 영어교수법의 원리에 대한 문헌과 자료를 연구하고 이해한다. 아울러, 실제적으로는 이해된 이론과 교수법을 교실 수업의 상황에 적용하여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교육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의 영어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이미 국제적으로 개발된 다양한 영어교수법의 원리와 실제를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이 이루어지는 한국적인 상활을 고려하여 실제 교실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영어교수법을 연구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2학점

영어평가론 (English Testing)

영어평가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여 영어시험에 대한 분석?평가를 통하여 올바른 영어시험을 출제?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일차적으로 영여평가의 인식, 주요 개념, 평가의 목적과 종류,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등의 강의를 거친 후, 각종 영어시험의 유형을 비교?연구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타당하게 분석?평가하여 영어평가에 대한 이해와 비판력을 기르고, 아울러 영어 수험자의 입장에서 현행 시행되고 있는 각종 영어시험에도 대처하여 봄으로써 부수적으로 보다 향상된 영어구사력의 신장을 도모한다. 영어구사력을 바르게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각종 영어시험에 제작과 실시에 따른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하고,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력과 적용력을 기른다.

2학점

영어교육발달사 (TEF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영어교육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발전해온 역사를 개관하고, 분석하여 앞으로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나아갈 방향을 조명해본다. 교육내용으로는 시대적인 영어교육 변천사, 영어교육 이론과 교수법의 발달 및 다른 학문 분야와의 연계성, 장래의 교육방향의 조명 등 이다.

2학점

멀티미디어를 통한 영어교육 (Foreign Language Multimedia)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다양하게 이용하여 영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학생들은 단어카드, 문자 도표, 그림, 슬라이드 및 사진 등 평면적인 기자재의 특성을 연구하고, 다원적인 녹음테이프, video와 영화 및 컴퓨터를 통한 언어교육자료, CD-Rom, 멀티미디어에 관한 특성 및 실제 적용성을 연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통신, website, power point, excell 등을 사용하고, 교육자료를 만들며, 학습지도안을 구성한다.

2학점

시청각소개 및 재료 연구(Instruction Media and Material Development)

외국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시청각 기자재의 특성과 실제 적용성 및 사용법을 익히고, 직접 실물을 제작하여 효과적인 외국어교육을 이룰 수 있는 근본적인 보조 자료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적용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단어 카드, 문자 도표, 그림, 슬라이드와 사진 등 평면적인 기자재의 특성을 연구하고, 다원적인 녹음테이프, video와 영화 및 컴퓨터를 통한 언어 교육자료, CD-Rom, Multi-media에 관한 특성 및 실제 적용성을 연구·분석해 본다.

2학점

특수목적 영어교육론(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다양한 학습자의 영어에 대한 필요를 분석하여 그 필요를 바탕으로 영어 교수의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를 연구함으로써, 특수목적 영어교육이 일반 영어교육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를 규명하여, 보다 다양한 특정 분야의 학습자에게도 타당한 영어교육을 도모하고 효과적인 영어 교육과정을 현실성에 맞게 개발한다.

2학점

영어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영어교육에 대한 연구의 초기 단계에 있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어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교육 연구를 관련시켜 자료(data), 방법(method) 및 이론(theory)으로 강의를 구성하며, 영어교육에 대한 경험적 연구(empirical research), 연구의 원리(philosophy of research), 연구전략(research strategy) 및 통계처리(quantitative processing)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영어교육의 제반 문제에 대한 탐구와 가설의 설정, 실험, 자료 수집 및 통계적 분석, 그리고 연구방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영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적인 문제 해결력을 도모한다.

2학점

외국어 교육과정 평가론(Program Evaluation in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

외국어교육에 관련된 제요소, 국가·사회가 책정한 교육 목표, 실제적인 교육내용과 교수법 및 평가제도 등의 현황을 분석하여 사회적인 차원에서 외국어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외국어교육의 목표와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외국어교육의 현황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외국어 습득자의 동기 및 습득에 관한 욕구가 외국어교육의 현장에 반영된 정도 분석,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과 언어교육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각종 교수법과 수업 시요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분석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외국어 교육과정을 평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2학점

중등영어 현장연구(Field Studies in Secondary English Education)

주로 중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영어지도에 관한 이론과 교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중등학교 교과과정 개편에 따라 영어교육의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두고 의사소통을 위한 수업지도안 작성, 수업지도 기술의 습득을 도모한다.

2학점

중등영어 교재개발(Development of English Textbooks and Materials for Secondary School English)

중등 영어교육에서 사용 중인 다양한 교재 및 교육이론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실용 가능한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 영어교재를 개발하고 제작한다.

2학점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는 규칙 지배의 결정체이며 인간심상의 투명체라는 관점에서 보며, 특성을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으로 세분화하여 언어의 구조를 분석?개관함으로써 언어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어떤 기능과 효력을 갖는가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2학점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응용언어학은 언어학을 전제로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 언어학 이론을 언어 교수에 적용하여 여러 가지 실용적인 과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이론보다는 언어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언어습득, 언어의 사회적 기능, 교과과정 설계, 교재 작성, 평가 등 언어 교수와 연관시키는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2학점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언어와 사회관계를 연구하며, 다양한 언어의 제 현상을 다각도로 연구한다. 종족 간에 따른 영어의 변이형, 남녀 간의 언어사용 현상, 계층강의 영어,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따른 언어의 표현양상, 국가적 차원에서의 언어정책, 국제적인 의사소통 현상, 외국어와 문화습득, 언어와 세계관, 중간언어와 creol을 통한 언어의 창조과정 등을 연구한다.

2학점

영어통사론 (English Syntax)

영어통사론은 영어문장의 구조를 언어학적 측면에서 연구, 분석, 기술해 놓은 문법이론이다. 본 강좌의 목표는 영어의 다양한 구문들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접근을 통해 영어 문장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영어 교육적인 관점에서 영어구문의 올바른 이해와 사용을 익히며, 나아가 영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학문적 잠재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점

영어음운론 (English Phonology)

영어 조음음성학과 음향음성학을 바탕으로 하여 영어음의 체계와 기능을 연구?분석한다. 또한 구조조의, SPE 이전과 이후에 이르기까지 영어 음운 구조 연구의 흐름을 개관하고, 영어교육에 미친 영향을 검토한다.

2학점

학교영문법 (School Grammar)

언어의 특정 문법연구 방식보다는 일반적인 문어체 영어구조를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계획된 과목이다. 영어의 주요형식과 문장구조를 기술하고, 구체적으로 사용되는 언어형식을 이해하며 올바른 문장구성에 대한 기술을 익힌다. 즉, 영어를 정확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언어규칙을 자신감 있게 사용하도록 학습한다.

2학점

영어발달사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인도-유럽어의 어원으로부터 현대 영어시대에 이르기까지 영어의 형태적, 구조적, 의미적인 변화를 조사?분석한다. 현대시대에서의 언어의 다양한 변이유형으로 지역적 차이, 사회계층간의 차이와 사회의 여러 변이형에 따른 영어의 차이점 등 현대의 영어현상을 규명한다.

2학점

화용론 (Pragmatics)

언어가 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사회적 현상 안에서 다양한 용도로 쓰이게 되는 배경과, 언어의 의미가 언어가 쓰이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쓰이는 제 현상을 연구한다.

2학점

영어습득론 (English Language Acquisition)

영어를 제1언와와 제2언어로 습득하는 제 현상을 비교?분석하고, 영어습득에 영향을 주는 관련 학문들인 심리학, 사회학, 언어학 등의 관점에서 영어습득 과정을 연구한다. 또한, 영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 등으로 나누어 대인차이, 개성차이, 사회적인 변이요인 등을 분석한다.

2학점

응용심리언어학(Applied Psycholinguistics)

언어의 행위와 그 행위 속에 내재한 심리과정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언어사용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제요소를 연구하며, 기억력이 언어의 발화 행위와 이해 과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또한 언어를 사용할 경우의 사고과정, 즉 사용을 위한 사전계획과 발화과정, 인지과정과 이해하는 과정이 두뇌 속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분석하며, 어린이의 모국어 습득과정, 언어발화 과정의 복잡한 구조, 언어와 인지과정과의 관계, 독해법 등을 연구하여 외국어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교육과정과 교재작성에 응용한다.

2학점

응용사회언어학(Applied Sociolinguistics)

언어와 사회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이해하여 외국어 교육과정의 이론 정립과 교재작성 등의 응용을 적용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사회적인 각 종족과 언어의 사용, 언어에 관한 인식과 태도, 언어의 표준어와 방언, 언어의 계층간의 다양한 사용, 남녀의 언어사용의 비교연구,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언어계획과 언어정책, 다국적 언어사용에 대한 사회적 배경, 언어와 의사소통, 담화의 구조 및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 등을 연구·분석하고 외국어 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적으로 연구·시도한다.

2학점

영어와 한국어 언어문화 대조분석(Contrastive Analysis between Korean and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영어와 한국어 및 문화의 차이를 비교·연구하여 외국어교육과 외국문화의 이해 및 번역과정 등을 이해하여 외국어교육의 이론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한국어와 영어의 발음, 어휘, 문법, 담화구조를 비교·분석하고, 한국어와 영어가 쓰여 지고 있는 두 문화의 제현상을 비교·분석한다. 또한 두 언어문화를 비교·연구하여 외국어 습득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오류 및 난해도를 분석하고, 외국어 습득자의 개인적인 언어사용 성향과 의사소통 등을 비교·분석함을 통해서 영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영어교육에 관련된 학습자료 개발에 응용해 본다.

2학점

영어문법교육론(Teaching of English Grammar)

영어의 문법적 규칙들을 배우고, 이 문법들이 의사소통 상황에서 어떻게 반영되며, 문장의 전체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 이런 문법규칙들이 어떻게 서로 조합되는지를 익힌다. 실제 학교수업에서 효과적인 문법교육에 대해서도 연구해본다.

2학점

영어담화분석론(English Discourse Analysis)

언어의 연구대상을 문장단위 위의 현상으로 보고, 어떤 문장이 실제 상황에서 발화되었을 때 단순한 문장의 의미만이 아니라 의도된 의미를 이해하고, 또한, 다른 문장과 연결·사용되어 의도된 의미나 의사가 소통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하여 담화의 제구조(문단, 대화, 인터뷰, 교실 언어 등)를 분석한다. 그러한 분석을 토대로 의사소통을 위한 효율적인 영어교육의 방향과 원리를 정립한다.

2학점

영어의미론(English Semantics)

영어의 형태와 의미의 연관성을 연구하고, 언어의 의미가 형성되기까지의 언어 인지과정, 사고현상, 언어의 형태론, 문법의 의미범주, 언어의 의미의 형성단계 등을 연구한다.

2학점

영문학교육론 (Teaching of English Literature)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교육법(Literature-based language teaching)으로 영미문학의 주요 작품들을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영어 교육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연구한다.

2학점

영어아동문학교육론 (Teaching of English Literature for Children)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어아동문학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교육하는 방법을 익힌다. 다양한 문학자료를 같이 읽고 토론하며, 수업시간에 학습자의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2학점

영소설교육론 (Teaching of English Novel)

영미 소설을 독해, 감상하고, 이를 효율적인 영어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위대한 전통’에 속하는 영미 작가의 대표작품 이외에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기타 작품을 대상으로 삼아 교수·학습방법을 강의하고 연구한다.

2학점

영시교육론 (Teaching of English Poetry)

영시를 독해, 감상하고, 이를 효율적인 영어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위대한 전통’에 속하는 영미 작가의 대표작품 이외에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기타 작품을 대상으로 삼아 교수·학습방법을 강의하고 연구한다.

2학점

영희곡교육론 (Teaching of English Drama)

영미 희곡을 독해, 감상하고, 이를 효율적인 영어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위대한 전통’에 속하는 영미 작가의 대표작품 이외에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기타 작품을 대상으로 삼아 교수·학습방법을 강의하고 연구한다.

2학점

영산문론 (English Prose)

영미문학에서 중요한 수필과 비평문 등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영국의 대표적 수필가인 Bacon, Lamb, Hazlitt 등의 산문 작품은 물론 비평적 에세이들을 읽고 감상할 뿐만 아니라 미국의 작가들인 Emerson, Thoreau, Mark Twain 등의 산문들을 영어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2학점

영문학사 연구 (History of English Literature)

영미문학사의 중요 작가 및 작품들을 개관하며, 시대적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영미문학과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는 기초적인 배경을 연구한다. 중요 작가들의 시대적 배경의 이해는 현대영어 연구의 발달사의 단계를 파악하는데 필요하며, 영어발달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연구하는데 필수적 연구 과정이다.

2학점

문학교재의 독해지도법 (Teaching of Reading through Literacy Texts)

문학교재를 poetry, novel, essay와 drama의 장르로 분류하고, 이 장르의 특성에 따라 작품들을 올바르게 감상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영문학 작품을 통한 영어교육 및 문학교육의 접근법을 개발한다.

2학점

영국현대작가연구 (British Contemporary Writers)

20세기 영국의 소설가들인 Thomas Hardy, James Joyce, Virginia Woolf, George Orwell, Iris Murdoc, E. M. Forster, Graham Green, William Golding 등의 중요 작품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현대 영국의 문화의 이해와 영어 교재의 재개발에 대비하기 위하여 각 작가들의 언어표현을 심도 있게 분석·연구한다.

2학점

미국현대작가연구 (American Contemporary Writers)

미국의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대표적 작품을 읽고 작품에 담긴 미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전후 미국문학을 대표하는 ‘잃어버린 세대’의 대표 작가인 Hemingway, Faulkner, Fitzgerald의 주요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2학점

영어회화Ⅰ(English ConversationⅠ)

정확한 영어와 발음, 억양 등을 배우고 본토인이 말하는 회화속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며, 영어실력과 더 유창하고 편안하게 영어를 말할 수 있도록 한다. 듣기, 쓰기, 읽기와 말하기 영역에서 영어기숙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수업의 초점은 영어회화이며, 교육, 사회, 문화와 같은 요즘의 주제로 소그룹 토의에 참여하여 영어회화 기술을 향상시킨다. 토의를 위해 방대한 주제들을 읽고, 그 그룹들을 통해 듣기실력을 향상시키고, 영어회화를 미니수업과 특별 듣기연습을 통해 훈련한다. 또한 약간의 쓰기가 요구된다.

2학점

영어회화Ⅱ (English ConversationⅡ)

영어회화Ⅰ과 같은 내용으로 영어회화Ⅰ의 연속이다.

2학점

영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English Culture)

영어권 문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영어사용의 제 현상을 연구하고 다문화간의 의사소통의 원리를 규명한다. 문화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언어적인 요소와 비언어적인 언어요소의 관점에서 조명한다. 또한 영어권 문화와 한국어권 문화를 비교?분석한다.

2학점

다문화간의 의사소통 (Cross-Cultural Communication)

모국어와 외국어의 언어와 문화가 서로 혼합되어 사용되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영어의 언어학적인 특성과 영어권 문화를 연구?분석하고, 언어적인 요소와 비언어적인 언어현상과의 관계, 의사소통에 미치는 사회?문화적인 요소, 대화를 표현하는 방법과 대화자의 관계 및 역할 등을 분석하고, 영어권 문화 및 풍습을 연구?이해하여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학점

영어듣기지도법(TEFL Practicum: Teaching of Listening)

영어의 발음 듣기, 어휘 및 문장, 담화를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 지도법을 연구·개발하여 영어교수 능력을 증강시킨다.

2학점

영어말하기지도법(TEFL Practicum: Teaching of Speaking)

영어의 음성학적인 관점에서 개별음소, 음절의 강세, 쉼, 문장의 박자 및 높낮이 등을 분석하고 대화를 적절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 개발 및 실습을 통하여 효과적인 말하기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2학점

영어독해지도법(TEFL Practicum: Teaching of Reading)

영어의 다양한 읽기 방법을 비교·연구하고 읽기 과정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영어읽기 교수방법의 확립과 읽기 자료개발에 노력한다.

2학점

영어작문지도법(TEFL Practicum: Teaching of Writing)

적절한 어휘, 문법, 구조 및 형식을 이용하여 많은 영어작문 가르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연결사에 유의하여 적절한 문장구조, 문장의 명확성, 문단안에서 문장의 일관성, 관사와 전치사의 적절한 사용, 문단의일관성이 포함된 글을 쓰는 방법을 적절하게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며, 자신의 느낌이나 사고를 영문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작문 과정과 내용 및 영어로 작문을 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의 평가방법을 연구하여 작문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강시키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효과적인 작문 방법을 개발해 본다.

2학점

영어발음 교육론(Teaching of English Pronunciation)

영어소리들이 어떻게 조음되고 구조화되는지 연구하고, 각각의 소리가 어떻게 서로 조합되어 단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문장으로 발전되는지를 조사한다. 영어 소리들을 정확하게 구별해낼 수 있고 발음할 수 있도록 연습하며, 개별적인 소리들뿐만 아니라 단어강세, 억양, 소리와 철자관의 관계들에 대해서도 배운다.

2학점

중등영어 각과통합지도(Teaching of Integrative Language Skills for Secondary School English)

중등 영어교육 현장에서 4가지 언어기능을 다각적으로 사용하여 영어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영어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2학점

중등 교실영어연구(Classroom English Secondary School Teachers)

중등 영어교실 현장에서 주고받는 교사와 학생들의 영어사용에 관한 제현상을 연구하고, 학생들이 영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실영어를 분석하고, 개발한다.

2학점

교사를 위한 영어 (English for Non-majors of English)

대학원 교육에 필수적인 영어교재의 독해능력과 학습지도에 필요한 교육 자료들의 연구에 도움이 되기 위하여 기본적인 영어능력의 향상이 일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육대학원은 전공분야에 관계없이 영어능력의 향상을 위해 본 강좌를 설치하기로 한다. 또한, 본 대학원의 졸업여건으로 규정되어 있는 외국어시험 중 영어 과목을 본 강좌로 대치하며 B학점 이상의 수강자에게 외국어시험(영어)를 면제하기로 한다. 이와 같은 현실적 목표로 개설된 취지에 따라 이 과목을 수강하는 영어교육전공자들에게는 학점은 인정되지만, 외국어시험은 따로 시행하기로 한다.

2학점

각과연구 (Individual Research)

영어교육전공 분야 중에서 개개인이 관심 있는 특정 분야를 선정하여 지도교수와의 면담과 지도를 통하여 연구방법 및 논문작성법을 익히며 일반적인 학문연구 방법의 기술을 익힌다.

2학점

석사논문연구 (How to Write Thesis)

석사과정 3학기를 이수한 후에 석사 논문의 작성을 위해 필요한 단계를 습득하며, 영어 교육의 언어학 분야, 영어교육 분야, 영미문학교육 분야에 따라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론을 지도 받는다.

3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