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전공안내
  • 역사교육전공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과목명 / 해설 학점

역사교육론(Teaching of History)

2학점

역사논리 및 논술(Seminar on history education)

역사를 배우는 근본 목적은 단순히 과거 사실에 대한 지식을 축척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통해 인간과 사회와 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키르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의 대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갖추는 데 있다. 역사학은 그 어느 인문학보다도 비판정신과 창의력을 요하는 학문이며, 서구의 취업시장에서 역사학 전공자들이 각별히 선호되는 니유도 여기에 있다. 더욱이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극복해야 하는 우리 교육현장의 장면한 과제에 비추어볼때 미래의 교사들이 이 같은 소양을 철저히 갖추어야 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이 교과목은 동서고음의 역사에서 시사성이 풍부한 주제와 텍스트들을 선별하여 깊이 성찰하고 토록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역사학이 지니고 있는 인문학의 정신과 효용성을 실제의 수업에서 구현하고자 한다.

2학점

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Methods and materials in History Education)

본 강좌는 역사를 지도하는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학적인 기초소양을 위하여 개설된 것으로, 역사교육을 위하여 역사교재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와 그 교재를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습을 통한 숙달을 목적으로 한다.주요내용은 1) 역사교재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2) 어떻게 하는 것이 역사교육에 대한 바른 지도법인가, 3) 현장에서 교육에 임할 때에 기본적인 자세는 무엇인가 등이다.

2학점

한국고대사교육(Ancient History of Korea)

한국고대사의 연구동향, 연구자료, 연구방법 등을 소개하고, 고조선에서 삼국시대까지 고대사회의 성립과 발전과정을 정치·사회·경제·종교 등과 관련지으면서 구조적·발전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아울러 당대의 일상생활사를 연구하고, 이상의 연구내용을 역사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를 위하여 지도, 그림, 사진, 비디오 자료 등 다양한 학습교재를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2학점

한국중세사교육(Medieval History of Korea)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중세사회의 역사적 특성을 사회, 경제, 정치, 종교 등 각 측면과의 유기적·구조적 관련 속에서 발전적으로 파악한다. 또한 당대의 일상 생활사를 정주공간, 세시, 통과의례, 놀이, 신앙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강의내용은 1부 : 고려 귀족국가의 성립과 전개, 2부 : 고려 귀족국가의 삶과 문화로 구성된다. 전자에서는 정치 및 사회경제사, 후자에서는 일상생활사가 강의된다. 아울러 이상의 연구내용을 역사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를 위하여 지도, 그림, 사진, 비디오 자료 등 다양한 학습교재를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2학점

한국근세사교육(Early Modern History of Korea)

본 강의는 조선시대를 그 대상으로 하여 그 당시의 역사상을 이해하고 교수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강의목적은 조선전기에서 조선후기에 이르는 시기를 대상으로 근세사에 대한 역사상의 인식을 갖고 이를 교육의 현장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그러므로 근세사에 대한 기존 학설의 한계와 더불어 최근의 경향을 종합하여 소개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강의의 중점이 있다. 본 강의는 1) 근세사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교수, 2) 근세정치사, 경제사, 사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교수, 3) 근세사가 한국사상에서 가지는 위상에 대한 이해와 교수 등을 주로 다룬다.

2학점

한국사학사(Histor of korean historiography)

무릇 역사는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역사가의 기록과 해석으로 이루어지며, 따라서 모든 역사는 곧 역사학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역사 교육자에게는 풍부한 역사 지식 못지않게 그러한 지식이 어떻게 전달되고 축적되고 또 변화해왔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다.그래야만 대단히 압축적인 역사교과서 기술이 어떠한 관점과 맥락에서 도출된 것인지 성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교과목은 한국사 기록 및 연구의 정의와 범위, 분야 ,시대구분론, 방법론 등의 변천과정 등을 살펴보며 , 주요 역사가 및 사관 , 역사 해석상의 주요 쟁점들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사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것이다.아울러 동양 및 서양의 사학사 전반에 비추어 한국사학사에서 나타나는 역사인식 및 기술, 연구방법론 상의 특질 등을 파악하는 데 힘쓸 것이다.

2학점

역사의 이론과 방법(theory and methodology of history)

역사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역사학에서 다루는 기초적인 개념,방법,이론들을 정리 소개한다. 역사학의 한문적 성격,역사학의 범위,역사학의 탐구방법,사관 및 역사이론의 문제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서 전공 입문자로서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성찰하도록 한다.

2학점

한국현대사(korean contemporary history)

일제하에서 해방 후에 걸치는 시기를 대상으로 정치.경제,사회,사상의 영역의 변화를 살핀다.특히 민족의 문제와 개혁운동을 중심으로 시대적인 특성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2학점

20세기 동아시아사(East asian history in 20th centruty)

오늘날 지역 통합의 움직임과 더불어 동아시아 담론이 활기를 띠면서 동아시아의 역사를 현대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이해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긴요하다고 하겠다. 이 교과목은 오늘의 동아시아 세계를 직접적으로 규정한 20세기 이후 현재까지의 동아시아 사회의 변화를 고찰한다. 20세기 제국주의 침략과 각국의 민족운동의 전개, 국민국가 건설의 과정 ,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제창된 이데올로기의 문제,국제질서의 변화에 대한 대응 등을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현실인식을 갖추도록 한다. 반제국주의 저항이라는 민족주의적인 축면과 자체 내부ㅤㄹㅢㅤ 근대적 개혁이란 양면에 주안점을 둔다. 이 시기의 중국,일본을 중점으로 다루면서 여타 국가까지 포함하는 폭 넓은 비교사적 접근을 시도한다.

2학점

현대세계와 서양(the west and contemporary world)

유럽의 대항해로부터 형성된 "세계사"가 최근 들어 점점 더 속도를 더해가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중대한 전기를 맞고 있다. 서구의 전 지구적 팽창과 전 지구의 서구화 가속화한 현대 세계는 사양의 현대사를 떠나서는 설명될 수 없으며 , 거꾸로 서양의 현대사는 세꼐사의 흐름속에서만 제개로 파악될 수 있다. 이 교과목은 제국주의와 그 귀결인 양차 세계대전,전체주의(이탈리아의 파시즘,독일의 나치즘), 러시아혁명과 소비에트의 발전, 제 3세계의 반제국 주의운동,동서간의 냉전과 냉전의 해체,대량소비사회 및 대중문화의 발전,그리고 세계자본주의체계의 형성 및 진화 등 오늘날 우리 인류의 삶에 깊숙이 영향을 끼칠 주요한 주제들을 통해\서 현대 세계인으로서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함양한다.

2학점

한국고고학특강(Korean Archaeology)

고고학은 물질자료에 의하여 인류의 과거문화를 복원해 가는 학문으로 문헌사와는 그 대상과 방법이 다르다. 그러므로 고고학 자료의 수집으로부터 문화의 복원에 이르는 이론적 과정을 이해하고, 그 구체적 대상으로 한국의 선사시대 문화를 살핀다. 강의는 제1부 고고학의 이론과 방법에서 고고학의 성격, 발달 과정, 연구 방법, 고고학의 체계 등을 다루며, 제2부 한국의 선사시대 문화에서는 한반도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구석기시대로부터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초기 철기시대, 원삼국시대, 삼국시대까지 발달시켜 온 문화와 사회의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아울러 이상의 연구내용을 역사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를 위하여 지도, 그림, 사진, 비디오 자료 등 다양한 학습교재를 어떻게 개발·활용할 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2학점

한국미술사특강(Korean Art History)

선사시대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한국미술의 성립과 성격, 시대에 따른 양식과 유파의 성립과 변천, 그 역사적 의의를 살핀다. 강의는 선사시대부터 근세까지의 회화, 조각, 건축, 공예 작품과 미술 활동을 시대별·분야별로 다룸으로써 한국미술의 특성을 이해한다. 한편 이 같은 연구내용을 역사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지도, 그림, 사진, 비디오 자료 등 다양한 학습교재의 개발과 활용도 학습한다.

2학점

한국지방사특강(Korean Local History)

지방사를 전체 한국사의 발전단계와 구조속에서 파악하고, 지방사 연구를 위한 기초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고기록, 고문서(敎旨, 戶籍, 所志, 土地文記, 分財記, 簡札), 고지도, 地誌 등 역사기록 해독능력을 기르고, 지방사 연구를 위한 고고학, 민속학 영역의 현지조사에 대한 경험도 쌓게 한다.강의에서는 지방사 연구의 의의와 성격, 연구방법이 교수되고, 이를 바탕으로 문헌연구와 현지조사를 결부시켜 수강생의 문제의식에 따른 지방지를 작성하여 보고하게 한다.

2학점

한국정치사특강(Korean Political History)

본 강좌는 한국의 정치사를 구조적인 관점에서 정리한다. 먼저 정치사를 보는 기본 입장을 정리하고 그 위에서 한국의 고대사에서 현대사에 이르기까지의 정치를 개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에서 다루어지는 구체적인 과제는, 1) 고대정치사의 이해-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에 이르는 정치를 연구, 2) 중세정치사의 이해-통일신라에서 고려에 이르는 정치를 연구, 3) 근세정치사의 이해-조선시대의 정치를 연구, 4) 현대정치사의 이해-개항이후의 현대에 이르는 정치를 연구 등이다.

2학점

한국사회경제사교육(Korean Socio-Economic History)

본 강의는 한국사를 대상으로 사회·경제·역사상을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강의 목적은 한국사에서 나타나는 사회경제사적인 움직임을 중심으로 한국사에 대한 역사상을 인식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사회경제사에 대한 기존학설의 한계와 더불어 최근의 경향을 종합하여 소개한다. 주요내용은 1) 사회경제사를 보는 기본입장의 정리와 교수, 2) 한국사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과 교수-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정리, 3) 한국경제사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과 교수-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는 시기 정리 등이다.

2학점

동양지역사 연구(Regional History in East Asia)

지역적으로 인접하여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고 동아시아 문화권에 속하는 인접 국가인 일본과 베트남 등의 역사와 문화의 형성과 발전, 변모를 개관하여 동아시아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 현재 한국의 연구여건과 거리와 관계의 밀접성 등을 고려하여 일본 역사의 전개과정을 주로 다루어 일본 사회를 정확히 이해하는 바탕을 마련한다. 특히 일본의 독특한 전통문화의 형성 과정과 그것이 근대로 어떻게 이행하는가, 일본 근대사회는 어떻게 형성되며, 특징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2학점

동양사특강(Topics in East Asian History)

본 교과목에서는 중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중의 동양사 부분을 철저히 검토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동양사 교과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다룬다. 특히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가르치는 동양사 지식체계가 학계의 최전선에서 논의되는 최신의 연구 동향에 견주어 얼마만한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주제와 내용의 구성과 배치, 개념의 사용, 새로운 이론 등)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동양사 지식(인식)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동양사 시대사 강의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중요한 주제(사회사상사, 북방민족사, 동서교섭사 등)를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로도 활용한다.

2학점

중국사상사 연구(History of Chinese Thoughts)

동아시아 사상의 주류를 이루어 온 중국사상의 형성과 발전과정, 특징 등을 역사적 조건과 관련시켜 문제중심으로 개관한다. 총설에서 중국사상사의 개념과 방법, 중국사상의 변천에 대한 시대 구분, 현대와 전통사상과의 관계 및 현대적 의미를 생각한다. 중국사상의 탄생, 윤리, 박애와 평등, 인의, 논리, 진실, 자연, 인간지배의 문제를 통하여 중국의 고대사상을 이해하고, 유교의 국교화와 예교, 도교의 성립과 불교의 수용을 통하여 중세의 사상을 안다. 또한 전통사상에의 반성과 성리학의 완성, 양명학의 성립을 통해 근세사상을 이해하고, 서구사상의 유입과 근대사상에 대하여 개관한다.

2학점

동양고·중세사 교육(Ancient and Medieval History of East Asia)

중국 고대사회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각국에 있어서 고대사회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고대사회가 근대 이전까지 어떻게 변모·발전하였는지를 개관한다. 동아시아 각국의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요하는 이 과목은 시기적으로 장기간이기 때문에 토픽중심으로 시대와 지역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다룬다. 중국문명의 기원, 은·주국가와 춘추 전국시대의 사회와 문화, 제자백가, 진·한제국의 성립과 황제지배체제, 유교이념의 정착 등을 통하여 고대사회를 이해한다. 중세 시기는 분열과 통일이 교차하고 동아시아 문화권이 형성되며 유목민족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전제지배체제가 강화된다. 동아시아 문화의 발전과 성숙기로 볼 수 있는 이 시기의 역동성과 변모과정을 이해한다. 호한체제, 귀족제, 율령제, 동아시아문화권, 과거제, 사대부, 정복왕조, 동서문화의 교류, 명·청의 황제독재체제 등에 주목한다.

2학점

동양근·현대사 교육(Mordern Chinese History)

동아시아 전통사회가 내부 모순의 폭발과 구미열강의 침략에 당면하면서 개국을 하고 개혁과 혁명을 모색하며 반봉건, 반제 투쟁과 함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근대의 전개과정, 민중의 자각이 커다란 조류를 이루면서 전개되는 중국, 일본의 개혁과 혁명의 과정을 이해한다. 복잡 다기한 중국 근·현대의 전개과정을 토픽 중심으로 살펴가면서 동시에 이를 상호 연관시켜 이해하는 힘을 기르도록 한다. 또 중국 주변국가의 근대화 과정에 대해서 각국의 전통의 특색과 이에 따른 근대화의 방법과 속도의 차이에 대해서도 함께 이해한다.

2학점

서양고중세사교육(Ancient and Medieval History of Europe)

고대 오리엔트 문명과 지중해를 중심으로 전개된 그레꼬·로마문화 세계를 기초로 하여 형성된 최초의 세계 제국사의 정치·사회·경제·종교를 총괄하면서 그 특성을 고찰하고 유럽사의 전단계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희랍인은 유럽사의 원류를 이룩한 민족으로서 그들을 중심으로 한 노예제와 민주정을 고찰하고, 헬레니즘시대의 세계주의의 발전과 그 기초가 된 철학을 지성사적 입장에서 이해함으로써 로마 세계주의 이념의 역사적 형성과정을 파악한다. 로마의 정치사와 정치폭력의 발전, 원수정의 전개과정 그리고 그리스도교와 로마제국과의 관계를 밝히는데 중점을 둔다. 아울러 서양사의 발전과정에서 형성된 특수한 사회·경제체제인 봉건제도와 장원제도, 그리고 서양중세의 정신적 지주인 그리스도교의 발전과 그것이 사회·문화·정치에 끼친 영향을 연구하고 지금까지 일반화되고 있는 중세의 암흑론에 대해 비판함으로써 올바른 역사인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로마세계의 몰락 원인을 분석해 본다. 다음으로 중세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프랑크 왕국의 형성과 발전, 봉건제도와 장원제도, 중세 그리스도교의 발전에서 나타난 교권과 세속권의 관계, 십자군전쟁과 중세도시의 발전, 중세대학과 지성, 봉건제도의 해체에 의한 초기 자본주의의 전개과정을 살펴본다.

2학점

서양근현대사교육(Modern History of Europe)

신중심의 중세로부터 인간중심의 역사적 전환기인 14~15세기의 르네상스운동을 시작으로 서구 시민사회의 형성과 종교개혁, 절대군주정의 국가체제와 그리고 인간이성에 대한 확신, 정치적 신질서를 이룬 시민혁명에 이르는 유럽의 정치?사회?경제의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전개한다.

2학점

서양사상사 연구(European Intellectual History)

고대 지중해 세계에 있어 그레꼬로마의 지적세계의 발전과 사상, 중세 고부철학,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자들의 지성사와 18세기 계몽사상가들의 고전주의의 발전, 그리고 그것이 사회·정치에 미친 영향, 영국의 경험론 철학자의 학문과 이론, 독일 고전주의자들과 질풍노도운동 및 이상주의의 연구에 대해 보다 심도있는 탐구를 하는 데 목적을 둔다.희랍이상주의 철학, 헬레니즘시대의 스토아철학의 발전, 로마공화정시대의 키케로의 법률론·의무론과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과의 관계, 18세기 계몽사상가들의 사상과 학문, 독일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형성 등을 다룬다.

2학점

서양사특강(Topics in European History)

서양사의 전반에 걸쳐 어느 특수한 지역이나 국가, 사상이나 제도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와 이해에 초첨을 둔다. 그레꼬?로마 세계의 고전 고대적 특징, 중세 그리스도교세계와 근세의 탄생, 18세기 계몽사상, 특히 독일 계몽사상의 특수성, 19세기 낭만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2학점

서양지역사 연구(European Nation History)

유럽사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주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국가의 개별사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국, 프랑스, 독일이 주된 연구대상이며, 미국사와 러시아사도 다룰 것이다. 이처럼 각 국의 개별사를 다룸으로써 개별국가의 역사적 특수성 그리고 다른 나라와의 관계사를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될 것이다. 요컨대, 각 국가의 역사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주요내용이다.

2학점

사교육론(Teaching of History)

본 강좌는 역사를 지도하는 교사의 양성을 위해서 역사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정립하기 위한 과목이다. 그러므로 이 강좌에서는 역사교육의 기본이론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역사교육을 위한 역사교육 방법, 역사교육 내용 및 역사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2학점

역사교육방법론 (Seminar in History Education)

이 교과목은 歷史敎育의 理解를 위한 기초적인 理論을 習得할 目的에서 설정되었다. 여기에서는 敎育學과 歷史敎育의 연관관계, 歷史敎育의 歷史, 歷史敎育의 理論 및 歷史敎育의 現場問題가 개괄적으로 다루어진다. 특히 敎育學의 理論을 어떻게 歷史敎育에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可能性의 問題와 아울러 그 한계성을 究明해 본다. 물론 이러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서는 歷史理論에 관한 기초적 이해도 요구된다.

2학점

석사논문연구Ⅰ,Ⅱ(Independent Study for ThesisⅠ,Ⅱ)

2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