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전공안내
  • 체육교육전공
  •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본 전공의 교육목적은 인성교육의 근간이 되는 학교체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하고, 발전된 체육학 관련 지식 및 정보의 탐구를 통하여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체육 교수방법을 교육현장에 적용·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있는 체육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육목표

1) 학교체육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행정 및 관리능력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2) 학교체육 발전을 위해 연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3) 학생들에게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는 과학적인 지도기술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4) 학생들의 여가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여가관리 능력을 갖춘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전공분야

체육교육 전공은 인문사회계열의 학문분야와 자연과학계열의 학문분야를 모두 포괄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과학계열을 각각 크게 네 가지 학문영역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관련전공 과목을 다음과 같이 개설하고 있다.

인문사회계열

(1) 체육학 입문에 필요한 학문의 기본적 체계와 구성원리를 공부하고, 시대적·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올바른 체육관의 정립에 기여하는 학문분야(체육원리, 체육철학, 체육사, 비교체육교육 등)

(2) 체육 및 스포츠 현상을 사회학적 각도에서 연구하고, 문화의 한 양식으로서 스포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사회교육적 방법을 모색하고 그 기능과 효과를 연구하는 분야(스포츠사회학,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교육연구 등)

(3) 학교, 공공단체 및 상업적 스포츠경영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경영방법, 그리고 시설관리등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학교체육교육 경영 및 관리 등)

(4) 체육의 지도현장에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체육교수법의 개발과 기술지도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체육교육론,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체육교육교과과정론, 학교체육세미나 등).

자연과학계열

(1) 인체의 구조와 기능, 운동에 대한 인체반응에 대해 연구하여 체육활동이 인체적응 또는 건강에 미치는 효과와 기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운동생리학, 인체해부학, 스포츠영양학, 건강교육론, 학교보건 등)

(2) 체력 및 건강수준을 평가·분석하고 효과적인 운동부하방법 또는 훈련방법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 (체육교육측정평가, 트레이닝교육방법론, 운동처방교육론 등)

(3) 다양한 인체운동의 연구에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개발과 수행력향상 그리고 기술지도에 응용하는 분야(운동역학등)

(4) 스포츠 활동상황에서 일어나는 각종 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조사와 분석을 통해 트레이닝과 컨디셔닝, 경쟁 및 협동, 전술 및 작전 등에 적용하는 분야(

스포츠심리학등)

전화(조교실) : 042-629-7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