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전공안내
  • 체육교육전공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과목명 / 해설 학점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인체의 생명보존에 필수적인 세포내 에너지대사 및 조절작용, 운동의 고위중추인 뇌의 운동지배 영역에 이르는 신경의 전도계 및 근수축기전에 대하여 파악하고 호흡·순환의 역학적원리와 운동수행에 따르는 조절기능 등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저압·저산소환경, 수중환경, 열환경 등 여러 환경조건하에서의 운동수행시 나타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현상, 운동수행과 산염기평형, 내분비조절기능에 대하여 배우며,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생리실험의 원리와 실험기기의 사용법, 혈액의 채취 및 취급법, 효소 및 호르몬의 정량적·정성적 분석과정을 이해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2학점

체육논리및 논술(physical education logic and essay writing)

체육이 총체적 인간을 만드는 전인 교육에 어떻게 상응하는가를 중심으로 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논리적 창의적인 사고력과 종합적인 표현력을 전개하여 체육에 관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체육고육자들을 슬기롭고 조화된 방향으로 통일시켜 체육이 사회와 국가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모색한다. 또한 논리적 사고와 이를 토대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준다.

2학점

스포츠사회학(Sport Sociology)

인간사회나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개념 및 일반 이론들이 소개되고, 사회구조·학생들에 있어서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및 스포츠로의 사회화과정과 일탈행위, 사회제도·공동체·집합행동과 사회운동 그리고 사회변동 등의 문제를 다룬다. 또한 다양한 스포츠장면에서 나타나는 사회조직, 집단활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 스포츠와 스포츠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등 구조적인 요인과 개인의 내적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사회학적 조사절차와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터득하여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이동과 사회변동에 따르는 스포츠 문화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2학점

운동역학(Biomechanics)

인체운동의 연구에 있어서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생체의 구조를 기능학적으로 이해하고,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여 운동수행에 필요한 안전장비와 도구, 인간과 장비간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이를 통하여 자신이 참여하거나 지도하는 각종 스포츠를 보다 잘 이해하고 역학적 지식을 스포츠지도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확신을 갖게 되며, 운동방법의 과학적 이유를 알게 된다. 주요내용은 동역학에서 일·에너지·힘·운동량 등이며 다양한 스포츠기술동작의 분석에 필요한 2D/3D 영상분석기법 등을 익힌다.

2학점

스포츠심리학(Sports Psychology)

2학점

체육교육사(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현대체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역사적 자료를 기초로 연구함으로써 체육사상과 이념, 그리고 체육교육제도를 역사 인식의 맥락 속에서 고찰하며, 고대체육의 생성과정에서의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특성을 연구한다. 그리고 삼한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으로 이어지는 체육교육의 변천과정과 현재의 체육현실을 태동시키게 한 역사적 배경, 우리나라 체육발전의 포괄적 흐름을 다룬다. 동시에 서구에서의 그리스·로마시대, 고대, 중세, 근세에 이르는 역사 흐름 속에서 체육교육 현상을 공부하고, 특히 근세의 체육사상가들의 사상과 이념을 연구하여 체육사관을 확립하고 자료의 수집과 논증 등 문헌연구의 방법을 익힌다.

2학점

체육교육철학(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윤리학, 미학 등 철학의 기초적 연구분야에 대해 배우며, 체육교육 현상과 관련되는 시대적·문화적·사회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상주의, 현실주의, 실용주의 및 실존주의적 사고관에서 체육이 의미하는 바를 탐구하도록 한다. 또한 현대 체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체육철학의 기본 동향을 개괄함과 동시에 체육교육 일반의 문제와 본질 및 지향할 목표를 살피고 체육학의 철학적 체계화를 시도하는 제 이론들을 연구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 및 서양권 인물들의 사상속에서 체육이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을 살펴보고, 이를 현재의 교육현실 속에서 어떠한 교육철학으로 정립시켜 나갈 것인지 숙고하도록 한다.

2학점

학교체육교육경영 및 관리(Management Of School Sport)

학교스포츠 경영관리자가 경영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계획을 수립하여 그 계획의 실행을 위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개념과 기법을 다루고 있다. 또한 체육관리자로서 체육교육 관리 법규, 시설, 용구, 지도자 운영, 조직, 각종 경기대회 운영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체육지도자의 자질을 높이고, 교육에 영향을 주는 학교시설 및 체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2학점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연구(Studies Of Leisure And Recreation Education)

레크리에이션은 인간생활에 필요한 학문과 문화의 한 형태가 되고 있으며, 21세기에 있어서 그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의 본질을 철학적 배경을 갖고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과 레저에 대한 개념, 목적 및 방법을 연구하여 올바른 여가선용을 할 수 있는 지도요령을 습득케하며, 레저 행동조사 연구와 관련된 문헌, 자료, 연구성과를 발표·토의한다. 즉, 여가활동을 제공하는 공급적인 측면과 이를 이용하는 수요적인 측면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2학점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측정평가의 이론과 실제는 체육과 관계되는 모든 분야의 교육과 훈련의 보다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하나의 방법학으로써 체육영역에 있어서 측정결과는 학습전후, 집단내의 위치, 다른 집단과의 비교에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교사와 그 지도법, 교과과정, 체육적 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 그 능력을 명백히 하여 이것이 체육의 목적 및 목표에 어느 정도의 기여를 하는가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고, 교육목표에 대한 성취 여부를 결정하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신체의 형태·능력·기능들의 과학적 측정방법과 통계분석에 의한 결과 해석에 관하여 연구한다.

2학점

트레이닝교육방법론(Training Methodology)

체력의 계획적인 강화훈련을 통해서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개인에 적합한 운동의 종류와 필요량(운동강도, 운동강도, 운동빈도)을 선택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훈련함으로써 자신의 건강과 운동능력을 유지·향상시켜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트레이닝은 운동 프로그램의 실천에 의해 인간의 신체가 영구적으로 적응을 일으키는 변화에 관한 이론들을 주로 다루는데, 구체적으로 트레이닝에 따른 신체의 변화와 적응, 트레이닝 처방의 기본원칙, 대상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 환경과 트레이닝, 트레이닝과 건강관리, 순발력, 지구력 트레이닝, 재활트레이닝의 방법들을 익혀 일반인은 물론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2학점

체육교육학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 연구의 과학적 접근방법, 기본개념, 체육현상, 연구유형, 운동행동의 객관적 측정방법, 그리고 체육교육 연구의 원리적 문제점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체육학도로서 연구자세를 확립시키며, 체육학 영역에 포함된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그것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달성될 수 있는 연구법을 탐색하고자 체육학 분야에 있어서 이론정립의 토대가 되는 과학적 연구방법의 절차를 다루고 있다. 주요절차는 연구문제·가설·연구설계·측정·자료수집·자료분석·일반화 등의 순서를 밟게 되며 절차 사이에는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또한 체육학 연구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메타분석과 조사연구 방법 등을 통해서 자료수집과 측정도구 사용에 익숙함으로써 실제 체육연구를 실시하고 이를 레포트로 작성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고 구미의 체육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2학점

체육교육통계(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 통계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이해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집단 현상의 어떤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으로써 수집된 자료를 정리해서 그 내용을 알고자 하는 것이다. 체육교육 통계에서는 조사·측정의 결과 수집되는 자료를 분석하고 분류하여 처리하는 기술 통계학과 수집 및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모집단으로부터 추출한 표본에 의하여 모수를 예측 또는 추정하는 추리통계학적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체육교육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학점

특수체육교육(Physical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

특수 체육교육은 장애학생이 주의깊게 계획된 규칙적이고 특별한 체육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하여 신체적·정신적·사회적·정서적 성장을 성취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체육, 스포츠는 일반인에서와 같이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에 중요하며 더욱이 치료의 수단으로써 대단히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특히, 개별화 교육 계획은 특수체육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장애자 개개인의 기능적 특성에 맞게 체육목표와 목적을 설정하고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체육프로그램계획을 입안하여 실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2학점

학교체육교육세미나(Seminar In Special Topics Of Physical Education)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등 체육교육학 전공분야별로 이론과 실기를 심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토의하고, 학교 체육교육에 관한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외국의 학교 체육교육의 실제를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실태와 연관시켜 분석·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체육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체육 이론적·실천적 과제를 탐색하도록 한다. 각자의 전공영역별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그 내용에 대해 질의 및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논리적으로 학문내용을 요약·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역점을 둔다.

2학점

체육교육과정(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in Secondary School)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체육교과과정의 주요개념 및 이론을 검토하고 체육교과과정의 변천을 이해하여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보화시대에 대응하는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내용을 개선하며, 체육의 현장에서 필요한 체육교과과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체육의 심동적·정의적·인지적 목표가 포괄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체육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체육교과과정 구성의 제반원리와 방법을 고찰하여 학습지도에 필요한 체육과 교수학습이론을 정립한다.

2학점

운동처방교육론(Exercise Prescription)

운동처방 교육은 체력이 약하고 운동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신체적성수준을 강화시키고 건강상태를 유지·증진시키기 위하여 개인에 적합한 운동내용과 방법을 설정하여 지시하는 학문을 말한다. 운동처방시에는 의학검사, 운동검사, 체력검사의 자료를 근거로 하여 운동처방서를 작성한 후 운동처방을 내리게 된다. 운동처방의 영역은 생활체육인들의 건강과 체력유지 및 증진을 위한 예방의학적인 운동처방, 그리고 환자들의 질병을 회복시키기 위한 재활의학적 측면의 운동처방에 대한 제이론을 다루며 운동부하검사에 사용되는 측정기기의 조작 및 운용능력, 검사결과의 해석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2학점

건강교육론(Health Education)

건강교육은 성장발육이 왕성한 청소년기로부터 노년기를 거치는 과정에서 일생동안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에 관한 지식·습관·태도를 건전하게 유지하여 개인의 건강 및 공중의 보건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예방의학적 차원에서 그 중요성과 가치가 있다. 이 강좌에서는 건강의 개념과 질병, 한국인의 건강수준 평가, 중등학교 학생들의 체력과 신체훈련, 성인병과 운동, 발육발달과 노화에 관한 여러 이론과 방법들을 습득하고, 죽음에 대한 생의학적 개념과 죽음의 과정 등 죽음에 대한 견해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건강관련 카운셀러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2학점

체육원리(Principles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에 대한 기본 이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설강된 개요적 이론과목으로써 이를 통하여 체육이론의 전반적인 문제들을 폭넓게 연구하며, 체육현상과 가치성, 지도론, 평가와 임무에 대한 신념을 갖도록 이끌어 주고, 체육개념의 변천을 근거로 하여 현대에 있어서 체육의 특성과 문화적인 면에서 체육의 위치, 중요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따라서 체육의 의의와 가치를 철학적인 면과 과학적인 면에서 고찰하고 체육학을 구성하는 제반 학문의 특성과 연구방향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며, 중등학교 학생들의 체육지도에 도움이 되게 한다.

2학점

학교보건론(School Health)

보건론은 학교에 있어서 보건관리를 적절히 실시함으로써 학생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학교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전 교육과정에서 보건 혹은 체육과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충분한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보건관리는 학생의 질병, 신체기능 등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구제책을 처방하여 실천하는 것이며, 학교환경 위생검사와 사후조치를 통해서 학교환경 위생을 정비·개선하여 교육이 원활히 실시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써 학교환경위생, 학교보건교육체계, 학교보건관계법, 환경오염, 전염병관리, 학교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2학점

스포츠영양학(Sport Nutrition)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성장 및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소화, 흡수 및 대사과정을 익히며, 영양소의 요구량, 함유식품, 불균형된 영양소 섭취에 따르는 기본문제점들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운동의 종류, 운동의 강도, 운동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영양소의 요구량을 분석하여 일반학생 및 학교의 운동선수에 대하여 효과적인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운동이 체내 당질, 지질 및 단백질의 대사와 합성에 미치는 영향, 수행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고려사항, 비만과 체중조절, 운동과 탈수 및 수분섭취방법, 경기력향상을 위한 식이적 보조물의 효과와 폐해 등을 중요한 학습내용으로 포함한다.

2학점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해부학이란 동물과 식물의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과로서, 특히 복잡한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학문을 인체해부학이라고 한다. 따라서 인체해부학은 인체를 이루는 구성단위들의 기능적 측면을 연구하는 인체생리학 또는 운동생리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인체해부학을 통해서 스포츠 상해, 운동역학적 적용, 인체의 병리 생리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다. 실제로 해부학적 기초가 없이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측정평가, 운동처방 등 여러 응용학문에 정통하게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겠다. 본 과목에서는 신체활동과 관련하여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인체계통 즉, 골격계·근육계·순환계·호흡계·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2학점

비교체육교육(Comparative Physical Education)

비교체육교육이란 2개 이상의 사회, 문화, 국가 또는 지역에서의 체육학의 주요 특성과 발달상황을 비교·분석하여 유사성이나 상이점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하여 현행 체육현상을 철학적 기반과 역사적·경제적·교육적·문화적 배경과 체육의 목적 및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 그리고 다른 나라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체육 또는 스포츠는 그것을 행하는 사회의 정치적 체제, 문화적 배경, 국민의 의식, 경제적 수준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각 나라에 이러한 요인들이 현재의 체육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체육 발전상을 모색하고 현실적인 여건에서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2학점

스포츠 교육학(Sports padagogy)

체육의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하여 스포츠와 교육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지도계획을 입안하여 학교체육교육 현장에서 체육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교사들이나 체육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체육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며 체육교육의 제반 이론과 교수학습의 이해와 체육교육의 연구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학습의욕이 증진과 연습의 방법 및 조건을 규명하는 동시에 스포츠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여 체육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효과적인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하기 위해서는 체육학습의 일반적인 원리와 이 원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수활동의 구체적 방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수활동 중에 응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스포츠의 일반적인 원리를 제시하고 체육과목의 특수성에 맞는 교육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2학점

한국무용(Korean Dance)

무용학습은 창의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무용교육의 목적을 교육적 이념이나 원리 등에 관계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명함과 동시에 무용학습 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여 무용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한국무용의 기본 step, 기본동작, 작품 구성방법, 작품 응용과 외국의 다양한 민속무용과 무용동작을 이용한 창작 수업 발표 등을 익혀 움직임과 리듬감, 공간감각, 표현능력, 창의력을 습득하고 학교 현장 수업에서 응용할 수 있는 지도력을 기른다.

2학점

운동실기(Exercise Practice)

운동학습 이론 모형을 기초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체조, 육상, 구기, 수영, 단체운동, 개인운동, 야외활동 등에 대한 기초기능과, 게임지도력, 간이게임운영 능력 등을 익혀 실제 체육수업의 운영능력과 수행평가에 대한 지도력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 운영 시에 유발되는 각종 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실기능력이 뛰어난 학생과 부진한 학생간의 조화로운 팀 구성, 혼성학급에서의 실기지도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 인해 학생들의 움직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남녀학생이 함께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적극적인 수업분위기를 만들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학생이 코치나 심판 등이 되어 보는 역할 놀이 등을 도입하여 계획적이고 포괄적인 수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운영 능력을 배양한다.

2학점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하여 체육교재와 지도방법을 검토하고 지도계획을 입안하여 학습의욕의 증진과 연습의 방법 및 조건을 규명하는 동시에 학습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여 체육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효과적인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하기 위해서는 체육학습의 일반적인 원리와 이 원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수활동의 구체적 방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수활동 중에 응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학습의 일반적인 원리를 제시하고 체육과목의 특수성에 맞는 지도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2학점

체육교육론(Theories of Physical Education)

학습이론모형을 기초로 체육교수의 개념정립, 각종 모형의 논의, 교수집단에 관한 접근 등을 논의함으로써 그것을 체육현장이나 교실에 어떻게 연관시킬 것인가를 토의·분석하며, 최근에 발전되고 있는 체육교수공학의 주요개념을 검토하고 교수론의 다양한 전략을 탐구한다. 또한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체육학습과 연관시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실제 체육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의 지적수준, 발육·발달단계에 따라 적합한 학습지도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학점

체육교육연구방법론(P/F)

중등체육교육의 제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체육수업의 질적 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연구자로서 교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서, 체육연구와 관련된 중요 이론들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2학점

운동학습/제어/발달(Motor Learning/Control/Development)

운동학습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현상과 특성 등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2학점

체육 학습 및 수업의 양식(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Physical Education)

중등체육교수의 이론적 토대를 분석, 검토하고 이해함으로써 관련 교수이론의 현장적용능력을 배양한 다. 아울러, 체육교수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성과를 개괄하여 그 결과를 현장체육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중등체육수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중등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중등체육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첫째, 중등체육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둘째, 중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에 관련된 기존 이론의 현장적용능력을 배양하며, 셋째, 중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의 역사-철학, 사회-심리적 측면과 관련된 주요 연구성과를 분석·검토한다.

2학점

체육수업의 체계적 관찰((Systematic Observ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중등체육교육과정의 구성원리와 실제를 분석·검토함으로써 중등학교의 체육수업의 올바른 방향을 정립하고 합리적, 체계적, 효율적으로 실천되도록 도모한다. 아울러 중등교사 스스로 학교단위의 체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능력을 배양한다.중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평가의 양상을 살펴보고 평가의 이론적 기초를 판적으로 분석, 검토함으로써 체육수업의 전과정에서 평가를 갖는 의의를 재인식하고 교사 의 올바른 평가능력을 배양한다.

2학점

체육교육공학(Technology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는 교수법 연구와 교육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을 조직적·과학적으로 적용하는 것(행동과학 개념), 그래서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인류학 등에 중점. 인간을 위한 공학을 의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함. 교육과 적응의 관계에서 채택과 불완전 적응이 일어남. 그러므로 교육의 공학은 교육문제의 해결이나 교육적 성취를 위해 관련 분야의 이론과 방법의 토대로 교육의 전과정을 계획·실행·평가에 대해서 연구한다.

2학점

석사논문연구Ⅰ,Ⅱ(Thesis Ⅰ,Ⅱ)

3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