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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과목명 / 해설 학점

컴퓨터교육론(Theory of Computer Education)

현대생활에 있어서 컴퓨터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중·고등학교에서의 전산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러한 전산교육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2학점

컴퓨터논리및 논술(theories of teaching logic and logical writing based on computer)

중. 고등학교의 일선 현장에서 시행되는 컴퓨터 논리 및 논술교욱의 내용을 검토하고, 적합한 컴퓨터 교육방법과 교과과정을 모색한다.

2학점

컴퓨터교재연구 및 지도법(Method and Materials in Teaching of Computer)

전산개론에 대한 이해와 교단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태도 및 교수방법에 대한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2학점

전산교육저작시스템(Computer Education Authoring System)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 가능하고, 게임 프로그램, 문장 편집기, CAI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는 여러 분야의 프로그램 개발 기법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2학점

알고리즘분석 및 설계(Advanced Algorithm Analysis and Design)

컴퓨터의 고급 자료이론 및 특수한 알고리즘의 개발 및 분석에 대한 연구를 한다. Algorithm design에서의 기본적 기법인 divide-and-conquer, The greedy method,dynamic programming 등을 소개하며, 여러 컴퓨터 응용분야에서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기법들을 익히고 또한 각 알고리즘의 time 및 space complexity를 분석한다.

2학점

오토마타이론(Topics in Automata Theory)

Unrestrict Grammer, Context-sensitive Grammer, Context- free Grammer, Regular-Grammer 등의 Language Expression을 Turing Machine, Linear bounded Automata, Push down Automata, Finite Automata 등을 통해 인식하는 방법을 고찰한다.

2학점

인공지능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이론 및 추론방법 등을 고찰하고 수학적 정의를 컴퓨터로 증명하는 분야로써 게임의 최적의 수단으로 탐색하는 방법, 로버트사물의 영상 및 음성신호, 기타의 knowledge engineering에 관련되는 분야를 다룬다.

2학점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시스템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컴퓨터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간의 연간관계를 이해한다. 컴퓨터시스템과 관련된 제반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의 기본구성과 동작을 학습하여 컴퓨터하드웨어와 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와의 상호동작관계를 이해하는 데 있다.

2학점

고급프로그래밍언어(Theory of Advanced Programming Language)

Programming Language의 설치상 문제점을 고찰하고 Abstac- tion, Applicative Mode과 Data Flow Model 및 Parallel Processing에 관해서 연구한다. 병렬로 수행되는 복수개의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프로그램 구성기법을 연구한다. 특히 명시적인 병행성, 프로세스간의 통신 및 동기화 등에 대해 명령형 프로그램 언어에 중점을 둔다.

2학점

분산시스템(Distributed Computing)

계산기시스템들을 분산시켜 작동시킬 때의 네트웍, 운영체제, 시스템프로그래밍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한다.

2학점

컴파일러특론(Topics in Compiler)

Lexical Analysis, Context-free Grammar, Top-Down Syntax Analysis, Bottom-Up Syntax Analysis, Code Generation. 프로그래밍 언어의 grammar, 오류수정, 중간언어에 대해 다룬다.

2학점

컴퓨터네트워크특론(Advanced Computer Network)

컴퓨터망 구조, 회로망 Topology, 물리 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세션 계층, 트렌스포트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 등 컴퓨터 통신망의 효율적인 구축과 상호접속의 용이성을 전제로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 제정한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참조 모델의 7 layer모델과 각층의 논리구조 및 프로토콜 사양과 구현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2학점

운영체제교육특론(Advanced Operating System Education)

Control Process, Concurrent Process, Scheduling Algorithms문제들의 확률모형과 Resource Management에 관한 Topics를 연구한다.

2학점

소프트웨어공학특론(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에 따른 특정한 방법과 도구의 사용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관련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2학점

시스템분석교육론(System Analysis)

전산화시스템을 위한 시스템개발과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세부사항에 대한 연구한다.

2학점

경영정보시스템교육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Education)

기업의 전산화정보를 근으로 경영의 총체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관리의 측면을 연구한다.

2학점

데이터베이스교육특론(Advanced Database Management System Education)

Database Ayatem의 개념, Physical Data Organization, Network Model, DBTG,Proposl, Hierarchica Model, Relational Model, Relational Query Language 등을 연구한다.

2학점

계산기구조교육론(Computer Architecture Education)

컴퓨터하드웨어와 기본이 되는 각종 디지털 기능과 컴퓨터 내에서의 데이터 표현방법을 익히고 제어논리 및 버스구성, 연산 알고리즘, 입출력 및 기억장치 등을 숙지하며, 컴퓨터 설계능력 등을 갖추도록 한다.

2학점

마이크로프로세서교육론 (Micro Processor Education)

IBM-PC의 CPL인 80386, 80486, Chip, Buily-in Intel 80960 Risc Local Processor, One-Chip Micro-Controller인 i8-96 Chip의 내부구조 및 이러한 프로세서들의 응용 및 주변장치 회로들의 설계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2학점

컴퓨터그래픽스교육론(Computer Graphics Education)

이 과정은 대형화 그래픽 장치나 시스템의 목적, 형태와 특징의 묘사, 그래픽 중점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구조나 시스템 구조에 관한 선별된 주제의 논의, 적당한 2차원과 3차원 수학 구조적 방법과 심리학적 고려와 더불어 Scalling Translation, Rotating, Clipping, Windowing과 Hidden Line Romoval과 같이 중요한 기법의 표현, 유용한 그래픽 장치를 포함한 응용력이 포함된다.

2학점

전산통계(Computer stochastics)

각종 설문조사 및 설문 데이터들의 처리 및 데이터 마이닝에 필요한 기초 통계이론, 각종 분포함수, 이산 확률 분포, 통계적 추정, 가설과 검정, 분산 분석, 카이자승 테스트 등에 대해 배운다.

2학점

데이터구조(Data structure)

프로그램은 자료구조, 알고리즘 및 언어로 구성되며, 자료구조는 건축에서 건축자재와 같은 역할을 한다. 즉,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우수한 시스템을 구축하기위해서는 자료구조가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자료구조의 개념과 예 및 응용사례를 학습한다.

2학점

보안공학(Security engineering)

보안공학은 최적의 보안기술, 대응책, 기능, 통제 방법을 이용하여 보호할 자산을 최적으로 보호하기위한 물리적, 관리적 및 기술적 방법을 의미한다. 자산의 분류, 자산의 가치평가, 위험분석, 시험 및 인증, 표준화 등에 관한 기술을 다룬다. 정보보호분야의 기본 학문이라 할 수 있다.

2학점

데이터통신특론(Advavced data communication)

본 과목은 데이터통신, 네트워크, 인터넷, 프로토콜 및 관련 표준에 대해 논의하고 네트워크간 데이터 통신에 대한 넓은 의미의 정이에 대해 공부한다.

2학점

무선통신망특론(Advavced wireless network)

무선통신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과 무선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해결방안에 대해서 토론한다.

2학점

데이터베이스(Database)

컴퓨터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모델링하고 그에 따른 데이터 언어와 관리 기능 그리고 구현에 대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2학점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

호스트 시스템(Host System)의 취약점 분석과 이를 이용하는 다양한 공격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2학점

네트워크프로그래밍(Network programming)

호스트 컴퓨터들을 연결하여 서로 통신하게 하는 플그램 방법의 기본인 소켓 프로그램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소켓 플그램을 작성법을 배워 실무에 적용케 한다.

2학점

네트워크보안(Network security)

네트워크 시스템(Network System)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 무선 취약점 분석과 이를 이용하는 다양한 공격 원리, 대처 방법을 배운다.

2학점

RFI / DUSN과 보안(RFI / DUSN and security)

RFID와 USN(Ubifuitous Sensor Network)의 원리를 배우고 RFID와 USN에 가장 필요한 보안 적용 기법을 공부한다.

2학점

디지털포렌직(Digital forensics)

네트워크나 호스트 컴퓨터로 운영되는 환경에서 범죄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이론과 다양한 방법에 대해 배운다. 포렌직스 도구를 사용하여 증거의 객관적이며 공정한 확보 방법도 같이 공부한다.

2학점

웹기반교육시스템(Web-based Education System)

인터넷과 웹은 현대의 교육매체가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인터넷과 웹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웹기반 교육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학점

멀티미디어활용교육(Multimedia based education)

멀티미디어는 컴퓨터교육 또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서 필수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영상, 음향 및 화상 등의 멀티미디어 매체와 저작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로서, 교육용 멀티미디어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2학점

교육프로젝트관리론(Educational Project Management)

교육도 하나의 과제(프로젝트)이다. 본 강의에서는 최소의 노력, 시간 및 비용을 투입하여 최대의 교육효과를 거두도록 하는 프로젝트관리 기술을 다룬다. 이를 위해 예산관리, 시간 관리, 인적관리 및 장비관리 기술을 상세하게 다룬다.

2학점

교육용컨텐츠개발(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저작도구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교육용컨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저작도구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컨텐츠의 저작단계를 습득한다.

2학점

정보보호 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호에 관련된 암호 기술,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 기술, 응용 서비스 보호 기술에 사용되는 기술, 법·제도, 정보통신윤리 등 정보보호 전반에 걸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2학점

현대 암호학 기초 (Fundamentals of Modern Cryptology)

전통적인 암호학의 기반이 되는 고전 및 현대 암호학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암호화 및 복호화 과정, 기본 용어, 블록 암호, 스트림 암호, 공개키와 비밀키, 해쉬 함수, 전자서명, 암호 이론의 응용 등을 학습한다. 또, 이들 암호 이론 등이 인터넷 등에서 활용되는 사례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2학점

침입 탐지 기술(Intrusion Detection Technology)

컴퓨터 시스템에 비인가자의 침입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효과적으로 탐지할 수 있는 기술과 컴퓨터의 각종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결함을 탐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위하여 TCP/IP, Packet 구조 및 인터페이스의 이해, 침입차단시스템의 구조 및 구현을 위한 요소 기술, 침입탐지시스템의 엔진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구현 기법 등을 학습한다.

2학점

해킹 및 바이러스 (Hacking &Virus)

컴퓨터 시스템의 취약성과 해킹과의 개념을 정립하고 해킹 도구의 분석과 방지 방안, 바이러스의 종류 및 대처 기법, 바이러스의 피해 방지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모의 해킹 실습을 수행한다.

2학점

침입 대응 통합 기술 (Intrusion Response and Security Management)

해커로부터의 침입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도구 및 핵심 기술을 학습한다. 침입 차단 시스템, 침입 탐지 시스템, 침입 추적 시스템 및 가상 사설 통신망에 대한 상용화된 제품과 주요 기술을 분석하고 통합 보안 관제 시스템(ESM)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침입 발생 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대응체계 구성 및 정보보호 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2학점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Java, C++ 등과 같은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한 클래스 및 확장클래스의 설계 및 다형성(polymorphism) 관련 기법을 익힌다. 자료형 시스템, 제어구문, 인터페이스, 예외처리,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 개념들이 어떻게 고 신뢰도 소프트웨어개발에 응용되는가를 분석한다.

2학점

전산교육 연구 방법론( the way for Research of computational education)

비논문 졸업자의 졸업을 위한 필수 과목으로, 졸업을 위한 논문 중심의 학업보다 교육에 중점을 두어 양성하기 위한 신설된 과목으로 이 과목을 이수하고 최종 학기에 졸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2학점

정보통신 윤리 교육론(Moral Educat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오늘날 인터넷이 만들어 낸 사이버 공간은 사회적 실재감을 저하시켜 줌으로써 나르시시즘적인 퇴행을 부추키는 속성을 갖고 있기에, 일상의 도덕적인 자기 규제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시기에 정보통신 윤리 교육 필요성이 대두하는바 이 과목을 신설하여 윤리 교육을 함양시킨다.

2학점

인터넷 활용 특론(Internet practical using)

오늘날 인터넷이 보편화되었고, 인터넷을 통하여 교육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 연구하고 활용한다.

2학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정보시스템을 통해 유비쿼터스 개념과 패러다임을 구현하는 기술을 다룬다. 유비쿼터스 사회, 유비쿼터스를 위한 인프라 및 그리드 컴퓨팅 등의 주제를 주로 다룬다. 즉, 본 과목은 유비쿼터스의 응용 측면을 다룬다. 기존의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보안기술, 인간공학 등의 기술이 혼합된 종합기술이다. 본 과목을 통해 환자관리, 교통관리시스템 등 유비쿼터스 개념을 가진 새로운 응용시스템을 연구 및 개발한다.

2학점

논문연구Ⅰ(Individual Research Ⅰ)

논문 준비를 위해 논문졸업자는 3학기 과정에, 비논문졸업자는 4학기 과정에 이수한다.

3학점

논문연구Ⅱ(Individual Research Ⅱ)

논문 준비를 위해 논문졸업자는 4학기 과정에, 비논문졸업자는 5학기 과정에 이수한다.

3학점

전화(조교실) : 042-629-7677